인간행동과사회환경1)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설명하고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사람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사람자신의 견해 경험사례 작성하세요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3 / 2022.10.1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설명하고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사람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사람자신의 견해 경험사례 작성하세요0K

청소년교육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1. ①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을 설명하고, ② 반두라가 제시한 주요 개념(삼원적 상호결정론, 관찰학습, 자기조절, 자기효능 등)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들(①과 ②)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불렀다. 로저스가 제시한 이러한 사람들이 갖는 다섯 가지 특징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①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을 설명하고, ② 반두라가 제시한 주요 개념(삼원적 상호결정론, 관찰학습, 자기조절, 자기효능 등)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들(①과 ②)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
2) 반두라가 제시한 주요 개념(삼원적 상호결정론, 관찰학습, 자기조절, 자기효능 등 작성
(1) 삼원적 상호결정론
(2) 관찰학습
(3) 자기조절
(4) 자기효능
3)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 작성
4) 나의 제언


2.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불렀다. 로저스가 제시한 이러한 사람들이 갖는 다섯 가지 특징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1) 로저스가 제시한 사람들이 갖는 다섯 가지 특징작성
① 경험에 대한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②실존적인 삶(Exstential Living)
③유기체에 대한 신뢰(Trust in One's Own Organism)
④ 자유 의식 또는 경험적 자유(Sense of Freedom or Experienital Freedom)
⑤ 창조성(Creativity)
2)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차츰 정상적으로 자라서 성년이 되어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따라서 그 나이와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행동은 장차 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비정상인으로 성장할 것인가? 추측할 수 있는 것으로 적절한 행동발달이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사람의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이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주로 환경요인에 의해 반응의 확률 혹은 반응형태가 변화되거나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행동의 변화가 학습의 전부는 아니다. 학습은 정보, 지식, 기능, 습관, 태도, 신념 등을 획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행동에 대한 기능적 분석은 특별히 역기능적 행위를 자주하고 유지하는 요인을 찾아내는에 가치가 있으며 행동주의에 의한 행동수정은 목표를 설정하고 체결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Rogers는 1931년에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로체스터 상담소에서 12년간을 재직하면서, 부적응 아동들과의 상담경험을 통해 기존의 상담이론이 현실에서 적용되는 데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임상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이론을 형성하게 되었다. Rogers가 개인이 스스로 자기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깨닫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때이며, 내담자의 행동을 해석하는 것이 비효과적이라고 생각한 것도 바로 이때다.
로저스(Carl R.Rogers)의 인간관은 '자기 이론', '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기실현 이론'이라고 불린다. 그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제의 역사보다 '지금 여기에'를 강조하므로 현상학적 성격이론이라고 한다.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전체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졌으며 인간의 의식과 자아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보았다.
이 장에서는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1. ① 반두라(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을 설명하고, ② 반두라가 제시한 주요 개념(삼원적 상호결정론, 관찰학습, 자기조절, 자기효능 등)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이들(①과 ②)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불렀다. 로저스가 제시한 이러한 사람들이 갖는 다섯 가지 특징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6,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김정택․심혜숙, 201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201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201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송석재, “반두라(Bandura)의 도덕발달 이론에 관한 연구”, 『도덕교육학연구』 제3집, pp.85-109,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칼 로저스 이론
  • Rogers ◇◆2. 대학시절3. 결혼과 자녀4. 유니온 신학교의 경험5. 심리학과 프로이트 수용6. 로체스터 근무기간7. 교수시절8. 교수직 사임 후9. 저술활동10. 칼 로저스 연표Ⅱ. 인본주의 1. 인본주의의 개념과 역사2. 인본주의 심리학의 성립과 발달3.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기본적 인간관2. 성격이론(1) 성격의 구조(2) 성격의 발달(3) 자아실현 경향성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 - Function

  • (정신건강 공통)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 1) 로저스의 이본주의 이론의 기본 전제(2)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3)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중심 접근법4.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이론의 특질적 관점 비교 분석1) 정신분석 이론의 특질적 관점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질적 관점 3) 인본주의 이론의 특질적 관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Rogers는 성격을 모든 경험의 중심이 되는 자아 즉, 조직적이고 항구적이며 주관적으로 지각된 실체로서 성격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

  • [성격심리학] 칼 로저스의 이론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91. 기본적 인간관2. 성격이론(1) 성격의 구조(2) 성격의 발달(3) 자아실현 경향성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 - Functioning Person(1) 의의(2) 구성요소(3) 문제제기4. 부적응 행동의 발달(1) 심리적 부적응 현상Ⅳ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0k유아교육과 상담심리학2공통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Ⅰ. 서 론현대인은 직간접적으로 정신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고민을 혼자 해결할 수 없어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해 나갈 수 없기 때문에 남의 도움을 받고 살아가는 상생적인 삶을 살아야 한

  • 학습이론학습이론의 종류 와각 학습이론의 내용에 관한 논의
  • 이론에 관한 고찰(1) Maslow의 학습이론(2) Rogers의 학습 이론(3) Combs의 학습 이론Ⅳ 학습이론의 비교 분석Ⅴ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결론학습이론의 종류와 각 학습이론의 내용에 관한 논의Ⅰ 서론 - 학습과 학습이론의 개념학습이론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학습이론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습을 공부라고 생각하고 배워서 익히는 것, 또는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