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5 / 2019.01.2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특징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0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주요 개념을 간략히 정리하고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
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I. 콜버그 이론의 형성과정
1. 도덕적 갈등상황의 논리적 사고 과정
2. 도덕 행위와 도덕적 성숙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가) 전 인습 수준
1) 1단계 : 주관화-벌과 복종 지향의 적응과정
2) 2단계 : 상대화-도구적 상대주의자의 적응과정
나) 인습 수준
1) 3단계 : 객체화 - "착한 사람"의 대인간 조화의 적응과정
2) 4단계 : 사회화-법과 질서의 적응과정
a) 4단계(초기단계)
b) 4, 5단계(4단계와 5단계 사이의 과도기 수준)
다) 후 인습 수준
1) 5단계 : 일반화-사회 계약의 법적 적응과정
2) 6단계 : 궁극화-보편적 도덕원리 적응과정
IV.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 이론의 한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는 인간의 도덕 행위를 해석, 이해 할 때 그 사람의 내적추리과정(논리적 사고)보다 전통적 사회 규범이나 집단 압력을 중요시하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에 회의를 느끼고 Piaget의 인지발달론에 매력을 느꼈다. Piaget 이후 30여 년 동안 멈췄던 어린이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연구를 1960년대 계승하여 그의 이론을 확장, 정립하였다.
Piaget가 도덕 발달을 인지 발달적 관점에서 처음으로 개념화 하여 도덕발달의 구조를 기초하고 성향을 묘사했다면, Kohlberg는 Piaget의 2단계 구조설 이론을 확장하여, Piaget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에 대상으로 한 것을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 거로 도덕성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에 앞서 대체로 서로 대립되는 세 가지의 도덕적 발달이론의 개념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도덕적 발달이론이란, 아동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능력,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 것, 타인을 도와주는 행위 등은 모두 도덕성 발달의 일환이다. 그러나 무엇이 도덕적인 것인지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학설마다 다르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0k
-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콜버그이론에 대한 논쟁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2017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인간과교육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