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결정요인] 인간행동의 유발요소(태도, 귀인, 가치관, 학습 및 습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4 / 2019.01.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
- 목차
-
인간행동의 유발요소
I. 태도
1. 인지적 요소
2. 정서적 요소
3. 행동적 요소
II. 귀인
III. 가치관
1. 규범성
2. 순위성
3. 영속성
IV. 학습 및 습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의 행동은 태도, 가치관 등의 행동 유발요소에 의해 일어난다.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이러한 요소들은 각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삶의 과정 자체라고 할 수 있는 인간관계는 우연히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이러한 행동 유발요소에 의해 의도적으로 형성된다.
I. 태도(attitude)
태도란 자신을 둘러싼 사람이나 사물, 일, 사건 등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반응을 지속적으로 취하는 일관성 있는 경향을 말한다. 특정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그 대상에 대해 긍정적인 행동을 낳고, 부정적인 태도는 그 대상에 부정적인 행동을 낳는다. 또한 낙천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과 염세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인간관계의 폭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욱이 태도는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도는 아래와 같이 일반적으로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구성된다.
1. 인지적 요소(cognitive)
인지적 요소는 사람이 특정 대상에 갖는 지각, 의견 또는 신념, 사고방식 등을 의미하는 요소이다. 예를 들면 담배를 피우는 것은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사고방식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리더십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사회복지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 하시오
- 방어기제 이론을 설명하고,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4가지 사례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스스로 극복해야 할 바를 제시
-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수립,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의의,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경제체제,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토지개혁,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전리법,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대약진정책 분석
- 고객가치의 2가지 구성요소(고객 혜택, 고객코스트) 중, 고객 혜택의 3가지 구성요소의 개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보시오
-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운영관리의 개념과 운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