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결정요인] 인간행동의 유발요소(태도, 귀인, 가치관, 학습 및 습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4 / 2019.01.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
목차
인간행동의 유발요소

I. 태도
1. 인지적 요소
2. 정서적 요소
3. 행동적 요소

II. 귀인

III. 가치관
1. 규범성
2. 순위성
3. 영속성

IV. 학습 및 습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행동은 태도, 가치관 등의 행동 유발요소에 의해 일어난다.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이러한 요소들은 각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삶의 과정 자체라고 할 수 있는 인간관계는 우연히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이러한 행동 유발요소에 의해 의도적으로 형성된다.

I. 태도(attitude)

태도란 자신을 둘러싼 사람이나 사물, 일, 사건 등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반응을 지속적으로 취하는 일관성 있는 경향을 말한다. 특정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그 대상에 대해 긍정적인 행동을 낳고, 부정적인 태도는 그 대상에 부정적인 행동을 낳는다. 또한 낙천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과 염세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인간관계의 폭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욱이 태도는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도는 아래와 같이 일반적으로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구성된다.

1. 인지적 요소(cognitive)

인지적 요소는 사람이 특정 대상에 갖는 지각, 의견 또는 신념, 사고방식 등을 의미하는 요소이다. 예를 들면 담배를 피우는 것은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사고방식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요인1. 욕구와 동기이론1) 욕구와 동기유발2) 동기이론(1) 욕구계층이론(2) 욕구성취이론2. 감각과 지각1) 자극과 감각2) 지각 및 지각과정3) 선택적 지각과 지각적 조직화(1) 선택적 지각(2) 지각적 조직화4) 위험의 감소3. 학습Ⅲ. 태도와 태도변화1. 태도1) 태도의 의의2) 태도의 기능3) 태도의 구성요소2. 태도변화1) 인지부조화이론2) 귀인이론3) 정교화가능성 모델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I. 개인적 영향요인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사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및 기본이념과 개념1.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P범례P :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 사건B : 행동C : 외적환경B C①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되며,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다른 내적 사건들에 의해 중재되어 최종적으로 표현되는 행동이 결정된다.②인간은 자기효율성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할 수 있다.③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 즉, 본보기 행동(modeling)을 관찰

  • 사회심리학 진로와 자격증
  • 및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위탁된 영유아를 구분하여 그에 적절한 각각의 보육계획을 세운다. 각 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관심을 상세히 관찰한 후 이에 맞는 보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수방법 및 교재를 선택하여 그에 따라 지도한 후 그 결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한다. 그림책, 장난감, 악기 등을 이용하여 유아의 정서 및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한다. 잠자는 시간과 휴식 시간에 유아들을 보살피고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한다.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 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I. 서론(사회학습이론에 대한 개관)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의 이론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중요시 하며, 사람과 환경과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마지막 역할은 자기조절에 의해서 행동이 결정된다는

  • [유아교육, 교육학, 아동] 사회성과 사회화
  • 태도 규범 등을 배우게 되는 작은 사회 조직으로 교사가 학교 프로그램 뿐 아니라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경험이 사회화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유아교육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면 유아교육 경험이 없는 유아는 없는 유아보다 사회성 행동에 있어 보다 독립적이고 호기심이 있고 자아 신뢰감이 있으며 솔선수범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 교사의 영향① 교수-학습자로서의 교사유아기는 구체적 조작기여서 유아는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