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발달

I. 신체 및 운동발달

II. 정서발달

III. 인지발달

IV. 사회성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신체 및 운동발달

아동기의 신체적인 변화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이어서 이전의 단계들처럼 급속한 신체적인 성숙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아래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10세 이전까지는 항상 남자 아이들이 여자 아이들보다 체중과 신장이 우세하나, 11세 이후 2-3년 정도에 걸쳐서는 그 반대의 현상이 일어난다.

<표> 아동기 발육표준치


치아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기 시작하는데, 이런 영구치는 6-13세 사이에 27-28개 정도의 모든 이가 나며, 17세에서 25세 사이에 나머지 4개의 사랑니가 난다. 모든 영구치가 나오게 되면, 입의 모양이 달라지고 얼굴의 하부가 커져, 어릴 때의 얼굴 모습은 점점 사라지게 된다. 이 시기의 운동기능의 발달은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 사회적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아동이 자기의 운동 역량을 다른 아동들의 기술과 비교하여 자기능력 평가를 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자아와 자존심 형성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갖게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 과정을 겪게 됩니다 아동의 건강 , .한 성장과 발달은 사회의 미래를 좌우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갈 핵심 인 ,력을 양성하는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따라서 아동기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적절한 지도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교육자와 부모에게 중요한 역할로 요구된다.본 논문에서는 아동의 다양한 발달 특성 즉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 , , , , ,발달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며 이러한 발달 과정을 촉진하는 방법에 대

  • 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
  • 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목차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A. 신체/운동발달I. 신체발달 특성II. 운동발달III. 신체/운동발달의 성차IV. 아동의 신체에 대한 이해V. 건강과 질병1. 아동기 질병2. 아동들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1) 식품구매2) TV 시청3) 부모의 식습관B. 인지발달I. 인지발달1. 가역성2. 탈중심화II. 지능발달III. 기억발달IV. 학습문제1. 읽기장애2. 산술장애3. 쓰기장애C. 사회정서발달I. 사회성 발달 특성1. 가족관계의

  •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및 특징과 중요성
  • 발달과업 및 특징과 중요성목차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및 특징과 중요성A. 아동기I. 신체적 발달II.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2. 정서발달III. 사회적 발달1. 또래관계와 사회성의 발달2. 단체활동과 도덕성의 발달1) 전도덕단계2) 타율적 도덕단계3) 자율적 도덕단계I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B. 청소년기I. 신체적 발달1. 신장과 체중의 증가2. 성적 성숙1) 생식기 및 성의 발달2) 체모의 성장, 피부의 변화 및 변성3. 운동발달II.

  • [2020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1) 영아기① 신체발달② 언어발달③ 인지발달④ 정서발달⑤ 사회발달2) 유아기① 신체와 운동발달② 언어발달③ 인지와 사고발달④ 사회정서발달⑤ 자조기술발달3) 아동기① 신체발달② 운동발달③ 지각발달④ 언어발달⑤ 사고발달⑥ 정서발달⑦ 사회성 발달⑧ 도덕성 발달2. 부모역할에 대한

  • 아동기 발달특성
  • 아동기 발달특성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발달1. 신체적 성장과 변화2. 운동발달II. 인지발달1. 감각발달2. 언어발달3. 지능발달III. 정서발달IV. 사회성 발달1. 학교생활2. 친구관계3. 단체놀이4. 지역사회5. 자아개념 발달V.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란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 단계로서, 만 7-1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부모와의 관계, 또래 관계를 바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