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발달(아동기 신체발달, 운동능력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발달

I. 신체 발달

II. 운동기능 발달

III. 언어 발달

IV. 정서 발달

V. 인지 발달
1. 보존개념 확립
2. 서열화 및 유목화
3. 조망능력

VI. 사회성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발달

일반적으로 아동기(childhood period)는 초등학교시기로 7세에서 12세까지를 말한다. 흔히 학령기(school period)라고 부르는 이 시기는 부모나 가족 못지않게 또래관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본격적인 공교육이 시작되면서 활발한 지적 활동이 일어나고, 가정이라는 혈연적 틀에서 벗어나 학교라는 틀 안에서 사회적 관계도 참아나가는 시기인 것이다.

I. 신체 발달

아동기는 신체 발달이 비교적 완만한 시기이며 개인차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개성적인 면이 부각된다. 체중은 평균 해마다 2. 5kg 정도씩 증가하여 6세경에 약 20kg에 달했던 몸무게는 아동기말이 되면 36~38kg 정도로 증가한다.
신장은 특히, 개인차가 많이 나타나는데 평균 145~150cm 정도가 된다. 신장이나 몸무게는 식생활의 개선으로 인하여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무게나 신장 및 가승둘레 등은 10세 전후까지는 일반적으로 남아가 우세하나, 그 이후에는 여아가 우세하게 나타난다.
아동기는 성인의 체격을 짧아가기는 하지만 아직도 몸통보다는 팔다리가 긴 체형이 전형적으로 보여지며, 전신과 머리 비율은 1/7에 가까워진다. 아동기는 사춘기적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다음의 표는 미국 아동들의 사춘기의 이차성징 발달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들은 다양한 발달 과정을 겪게 됩니다 아동의 건강 , .한 성장과 발달은 사회의 미래를 좌우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갈 핵심 인 ,력을 양성하는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따라서 아동기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적절한 지도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교육자와 부모에게 중요한 역할로 요구된다.본 논문에서는 아동의 다양한 발달 특성 즉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 , , , , ,발달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며 이러한 발달 과정을 촉

  • [2020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1) 영아기① 신체발달② 언어발달③ 인지발달④ 정서발달⑤ 사회발달2) 유아기① 신체와 운동발달② 언어발달③ 인지와 사고발달④ 사회정서발달⑤ 자조기술발달3) 아동기① 신체발달② 운동발달③ 지각발달④ 언어발달⑤ 사고발달⑥ 정서발달⑦ 사회성 발달⑧ 도덕성 발달2. 부모역할에 대한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발달시기(영아기,

  • [유아교육] 영아기의 발달특성fp
  • 아동기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영아기에서 나는 크게 발달의 특성을 6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1. 신체의 발달2. 운동의 발달3. 인지의 발달4. 언어의 발달5. 사회성 및 정서의 발달6. 기본습관의 형성생후 1개월부터 1년까지를 영아기(infancy)라고 한다. 영아기란 말은 라틴어 infans에서 유래된 ‘말을 하지 않음’이란 뜻으로 이 시기의 아동을 한 마디로 특징지우고 있다.주로 전반기에는 감각기관이 현저하게 발달하고 후반기에는

  • 아동기 특징 레포트
  • 신체 구조를 가짐.➀ 성숙의 가속화 현상 : 영양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➁ 영양적 요인 : 예전보다 영양섭취가 개선➂ 환경적 요인 : 영화나 TV등의 매체를 통해 쉽게 성적 자극에 노출 (4) 아동이 속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지능↑ 아동일수록 신체성장이 빠르다. 2) 운동발달아동기에는 새로운 운동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운동의 힘이 증대되며 운동기술이 세련되고 정교하게 된다. (1) 운동 발달은 아동기의 성격발달에 중요한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