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모델과 모델링, 상호결정론, 내적과정의 초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3 / 2019.01.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모델과 모델링, 상호결정론, 내적과정의 초월

I. 모델과 모델링

II. 상호결정론

III. 내적과정의 초월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모델과 모델링

모델은 관찰자를 위해 어떤 행동을 수행하고 그 행동이 어떻게 행해지면 그것으로부터 어떠한 이익이 생기는가를 보여주는 사람을 말한다. 관찰을 통한 학습은 모방 혹은 모델링이라고 불린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모방이라는 용어보다는 모델링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모델링이 모방보다 포괄적이며,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델링은 타인과의 관계 내에서 생활할 수밖에 없는 인간에게 있어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위를 모델링 하게 되는 이유에 대하여 인간의 본능적 특성이라는 설명과 자신보다 유능한 사람을 모델링함으로써 자신도 그 사람처럼 유능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 보상에 대한 기대가 모델링을 유발한다고 보는 등 다양한 이유가 제시되고 있다. 보통의 경우 일반사람들은 행동 이후에 보상을 인식하여 행동의 모방 여부를 선택하는데 아이들은 부모나 동료, 또는 텔레비전 속에 출연하는 연예인의 행위를 자신들의 영웅으로 삼고 친사회적 또는 반사회적 행동을 어른들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반두라의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2) 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 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2.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기본가정2) 학습의 구성요소(1) 행동모델(2) 행동의 결과3)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2) 보존과정(3) 운동재생과정(4) 동기과정4) 관찰학습의 강화(1) 외적강화(2) 대리강화 (3) 자기강화 5) 관찰 학습의 전형3.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별화 요소 : 상호결정론1) 상호결

  • 교육학 다양한 도덕성관점에 대한 연구
  • 상호작용, 벌의 필요성, 도덕성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델링의 효과 등 구체적인 연구를 통하여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자 했다. 내면화 과정이 부모와의 동일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정신분석학적 관점과는 달리, 애론프리드, 반두라, 미셀 등의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어떠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처벌, 그리고 관찰을 통한 모델링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특정 행동이 보상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반복 수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 [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과 인성이론
  • 학습한다는 주장을 한다.1)생애Albert Bandura는 1925년 12월 4일 캐나다 앨버타주의 먼다에서 태어났다. 캐나다의 브리티시 컬럼비아(UBC)대학을 졸업한 후 미국으로 이주해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1953년에 박사인턴과정을 마친 다음 스탠포드 대학 심리학과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2)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①학습과정은 인지적 과정과 학습자의 의사결정 기술을 필요로 한다. ②학습은 환경, 개인 내적요인, 행동의 세 요인에 따라 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