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회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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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사회학습이론 >>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Albert Bandura : 1925 ~ )가 주창한 이론이다.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회학습이론의 학문적 발판을 마련한 심리학자로,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해 나중에는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학습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제안했는데, 현재 이 이론은 모방이나 공격성, 행동 치료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 Bandura 이전의 학습이론
선구적인 학습 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을 가지고 실험하여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그들은, 동물들이 어떻게 미로를 달리며, 어떻게 수수께끼 상자를 해결하고, 어떻게 스키너 상자에서 지렛대 누르기를 학습하는지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상황들은 사회적 상황이 아니다. 즉, 다른 동물들이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스키너 학파와 그 외의 다른 연구자들은 똑같은 원리가 사회적 맥락 속의 학습에서도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쥐가 음식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사회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 타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비유가 실제로 완벽한지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견해와 반듀라의 사회 학습적 접근은 적응 및 부적응의 문제에 대해 비슷한 점을 갖는다. 반듀라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현재 유지시켜주는 환경적 요인들에 초점을 두며, 부적응을 일련의 외형적 행동들로서 분석한다. 부적응은 직접 경험의 결과인 혹은 대리학습을 통한 학습과정에서 생긴다. 일단 습득되면, 일탈행동은 그것이 가져오는 직접적 및 대리적 강화에 의하여 유지된다. 특히 반듀라는 우리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반듀라는 인지를 크게 강조하므로, 스키너적 부적응 개념들의 단순성을 초월한다.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 및 신념들도 중요하다.
2. 기본개념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교육심리학 이론.
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해석한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
이를 반두라는 관찰학습으로 정의하고, 관찰학습에 모방의 범주까지 포함시켰다. 다시 말해 관찰학습에는 관찰한 것을 모방하는 모방학습뿐 아니라, 어떤 상황을 관찰하였으나 모방하지는 않는 학습까지 포함된다. 예를 들어 눈앞으로 돌이 날아온다고 하면, 누구든 그 돌에 맞지 않고 피할 것이다. 이 경우 당사자는 돌이 날아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은 하였지만, 모방하지는 않았는데, 반두라는 이러한 학습이 인지적인 과정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도 중시한다. 다시 말해 관찰학습을 통해 형성된 정보는 자기 효율성이라는 강화(强化)를 통해 필요성이 있을 때 행동으로 옮겨지는데, 이처럼 관찰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는 4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첫째, 관찰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행동이나 상황이 관찰자의 주의를 끌어야 한다. 이를 집중 단계라고 한다. 둘째, 관찰을 통해 학습한 정보를 기억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가 인지과정으로, 학습한 정보가 내적으로 보유·강화되는 단계이다. 셋째, 저장된 기억을 재생하는 단계로, 학습한 내용과 관찰자의 행동이 일치하도록 자기 수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넷째, 학습한 내용대로 행동에 옮기기 전에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동기화 단계이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다른 사람의 행동, 인지구조 등을 중시하는 것 외에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모델, 여러 환경의 상호작용 등도 중요한 학습 요인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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