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9 / 2018.11.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2.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의 문제점
1) 보육교사 양성기관
2) 보육교사 자격
3) 보육교사 보수교육

3.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
1) 보육교사 양성기관의 교육기간 연장
2) 필수 이수 교과목을 늘리는 방안
3) ‘국가 인증 자격시험’을 통해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4) 체계적인 실습지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에 대한 관심과 함께 보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보육아동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보육교사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Howes(1992)는 보육의 질을 구조상의 질과 운영과정상의 질로 개념화하였는데, 구조적인 질이란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 집단 크기,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포함하는 규정적인 면이다. 과정상의 질이란 발달적으로 적합한 활동의 준비, 영유아보육 상황에서 애정적이고, 양육적이며, 민감한 보육을 뜻한다. 이처럼 보육의 질을 아동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과정적 질과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질, 즉 교사변인, 물리적 환경, 행정 등으로 구분한다. 아동과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행동은 보육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일 뿐 아니라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적인 질(process quality)로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의성, 보육교사의 적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김남균, 보육교사 자격제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김혜경, 보육교사 적성검사 도구 개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권혜진, 현장에서 요구되는 보육교사 자질에 대한 시설장의 소회, 한국영유아학회지,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많이 되어서 감사합니다.
  • naeun5***
    (2020.05.26 14:49:32)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보육교사의 배출과정 및 개선점
  •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및 개선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우리나라 보육교사의 배출과정1) 등급별 자격증 부여 기준 2) 교육과정3) 관련 법령2.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보육교사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도모하며 양육자, 학습운영자, 교육과정 설계자, 관찰 자 및 평가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가진다.사

  •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교사와 보육교사의 학력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한다.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교사 및 보육교사의 사전교육기간은 보육교사교육원의 1년 과정에서부터 교육대학원까지 그 범위가 넓어 전문성 측면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며 특히 교육인적자원부가 초등교원을 대학원 수준에서 양성하고자 하는 장기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보육교사의 학력 수준 문제는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2)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 [영유아보육론] 보육종사자의 역할과 자격
  •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보육의 질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즉 보육의 질은 보육교사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문직으로서의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재교육 및 보수교육을 통한 교사의 자질 향상이 요구된다. Hammond(1990)는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 못지 않게 교사의 전문적 자질도 이에 맞게 향상시킬 때 가능하다고 지적하였다(최돈민, 1998: p 412 재인용). 보육교사가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 원 양 성 제 도1. 교원 양성 교육의 의의2. 교원 양성 제도의 유형1) 폐쇄체제2) 개방체제3.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변천4. 교육과정별 교원 양성기관1) 유치원교원 양성2) 초등교원 양성3) 중고등교원 양성4) 기타교사 양성5. 교원 양성제도의 문제점6. 교원 양성제도의 개선방안1. 교원 양성교원양성교육은 교원이 그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임용이전에 장기적인 직전교육을 통하여 습득할수 있도록 최초의 교사 자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
  •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현 문제점 파악과 개선방안의 마련은 필수적인 일이라 할 수 있겠다.2. 연구의 목적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논의되어 온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대한 내용들을 재정리해보고, 현황을 분석하고,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직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가 분분한 현 시점에서 이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보며, 전문성의 강화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전 뿐 만 아니라 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