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교육과정, 자격증 부여 기준, 관련법 등)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5 / 2018.11.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교육과정, 자격증 부여 기준, 관련법 등)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1) 관련법
2) 교육과정
3) 자격증 부여 기준

2.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
1) 자격제도 개선
2) 양성과정 개선
3) 적절한 수의 교사양성체제 도입
4) 양성기관에 대한 평가인증제 도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교육과정, 자격증 부여 기준, 관련법 등)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봅시다.

Ⅰ. 서론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은 생애주기 중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시기인 영유아기에서 인생의 뿌리를 심어주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이런 과업을 수행하는 보육교사에게는 과업에 맞는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국가에서 보육교사 배출 정책에서부터 개입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의 배출과정(교육과정, 자격증 부여 기준, 관련법 등)을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나종혜, 김송이, 신나리 외 2명 저, 보육학개론, 파워북, 2018
도미향 저, 보육교사론, 신정, 2018
김정원 저, 보육학 개론, 양서원, 2018
조혜경, 구경선, 곽혜경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7
고정곤 저, 보육 교사론, 양서원,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유익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 39794***
    (2020.04.10 16:14:51)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및 개선점- 현재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설명,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
  •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및 개선점- 현재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설명,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2. 보육교사의 중요성3. 보육교사제도의 개선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현재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설명,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 있어 보육교사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Ⅰ. 서 론1. 문제제기 2 최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전문성의 위기를 맞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분출하면서 교육기관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한 연구나 교육보다는 사회복지사의 배출에만 관심을 기울여왔다. 1985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사회복지사’라는 명칭으로 사회복지전문직의 자격증이 교부되기 시작한 이후, 2006년 6월까지 총 15만 3천여 명의 사회복지

  • [사회복지조사]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Ⅰ. 서 론1. 문제제기 2 최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전문성의 위기를 맞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분출하면서 교육기관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한 연구나 교육보다는 사회복지사의 배출에만 관심을 기울여왔다. 1985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사회복지사’라는 명칭으로 사회복지전문직의 자격증이 교부되기 시작한 이후, 2006년 6월까지 총 15만 3천여 명의 사회복지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사를 양성한다는 다양성과 융통 성을 특징으로 한다. 그리하여 자격증 수여에 대한 국가의 통제를 완화하고 양 성기관의 자주성이 존중된다.․ 단점: 교사양성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계획을 수립할 수 없기 때문에 교사의 수급을 고 려치 않고 양성함으로써 때로는 공급부족, 때로는 현재와 같이 공급과잉현상을 초래하여 심각한 문제를 노정하는 단점이 있다.3.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변천․ 교원양성체제의 확립 : 1949년 교육법 제정, 공포(각

  • 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현직교육의 강화, 교사의 자율성, 교사의 복리와 관련된 요인(임금, 근무시간 등), 교사 전문직 단체 활동 등이 포함된다.1) 보육교사의 낮은 학력 수준보육교사나 유치원교사 가운데 학사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도 있지만 전국적인 통계를 보면 유아교사와 보육교사의 학력은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한다.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교사 및 보육교사의 사전교육기간은 보육교사교육원의 1년 과정에서부터 교육대학원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