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론] 보육종사자의 역할과 자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양성제도 및 정책
가. 보육교사의 양성 제도
나. 정부의 보육교사 양성정책

2. 우리 나라와 외국의 보육교사의 역할 및 근무조건
가. 우리 나라의 보육교사의 역할 및 근무조건
나. 외국의 보육교사의 양성제도, 역할 및 근무조건

3. 보육교사의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기간
가. 보육교사의 선발요건
나. 보육교사의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다. 보육교사의 교육기간
라.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4. 보육정보센터 활성화 방안
가. 보육정보센터의 역할 및 기능
나. 보육정보센터 활용의 문제점

Ⅲ. 결론

참고 : 언론기사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육아의 문제는 시급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보육사업에 대한 지원정책을 계획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증가하는 보육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국․공립 보육시설을 설립하고 보육시설의 확충하고, 일정규모 이상의 기업체에 보육시설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과징금을 물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즉 정부는 중산․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하여 이 같은 내용의 지원책을 관계부처협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 및 정책과 함께 교육과 보육의 질적인 문제 또한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유아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 및 조건여부에 따라 교사와 교육의 질에 차이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즉 유아들이 각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 및 보호를 받는다고 하여 차별받을 수는 없다. 그것은 ‘영유아’ 라는 대상에 대한 양질의 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은 동일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보육의 질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즉 보육의 질은 보육교사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문직으로서의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재교육 및 보수교육을 통한 교사의 자질 향상이 요구된다. Hammond(1990)는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것 못지 않게 교사의 전문적 자질도 이에 맞게 향상시킬 때 가능하다고 지적하였다(최돈민, 1998: p 412 재인용).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질들을 갖추어야 하고 그런 자질들은 오랜 기간 적절한 훈련을 통해서 길러진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는데 많은 시간과 훈련을 요구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고, 따라서 보육교사 자격증을 얻었다고 해서 그것이 자질 있는 교사로서의 특성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질 높은 보육교사의 자질은 질 높은 보육교사 양성 정책 및 제도가 지원될 때 가능하다. 또한 보육교사 양성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기간 및 보수교육 등이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된다. 현직교사들의 현직교육 또한 중요한 변인이 된다. 따라서 질 높은 보육교사의 자질을 모색하기 위한 관련 중요 변인을 함께 조명하고 이에 따른 보육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사의 실태와 역할 및 전문성(A+)
  • 목 차 1. 서론-현재 영유아 교사의 실태-II. 본론 1.영유아 교사의 전문성2.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특징3.영유아의 연령별 보육프로그램4. 결론영유아 교사의 실태와 역할 및 전문성1. 서 론-현재 영유아교사의 실태-우리나라의 영 유아 교사는 2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복지의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유아교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설유치원과 공립유치원을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
  • 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의 개념2.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1) 영유아보육법의 의의와 입법배경(1) 영유아보육법의 의의(2) 영유아보육법의 입법배경2) 영유아보육법의 주요내용3.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1) 저소득층 영유아 보육료 지원 확대2) 보육시설 설치기준 강화3) 보육시설종사자 배치 기준 강화4) 보육시설종사자 자격 기준 강화5) 처벌기준 신설6) 직장보육시설 의무

  • [방통대]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
  • 영유아보육법의 개정1) 기본개요와 개정배경2) 주요 개정 내용2.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1) 보육이념2) 아동권리3) 정부의 보육책임4) 보육의 질5) 보육재정6) 보육시설3.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 사례1) 어린이집관련 법령과 정책2) 어린이집 운영위원회3) 보육인력자격제도4) 행정부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보육정책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약화된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의 개념2.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1) 영유아보육법의 의의와 입법배경(1) 의의(2) 입법배경2) 영유아보육법의 주요내용3.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1) 저소득층 영유아 보육료 지원 확대2) 보육시설 설치기준 강화3) 보육시설종사자 배치 기준 강화4) 보육시설종사자 자격 기준 강화5) 처벌기준 신

  • 영유아보육학3공통)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0k
  •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도입과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도가 개선되면서 보육 사업이 진일보하고 있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라직한 물리적 환경, 영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보육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와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고 기존의 탁아개념은 보육을 아동복지 사업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을 보완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집단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