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양성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 양성 교육의 의의

2. 교원 양성 제도의 유형
1) 폐쇄체제
2) 개방체제

3.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변천

4. 교육과정별 교원 양성기관
1) 유치원교원 양성
2) 초등교원 양성
3) 중고등교원 양성
4) 기타교사 양성

5. 교원 양성제도의 문제점

6. 교원 양성제도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교육은 교원이 그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임용이전에 장기적인 직전교육을 통하여 습득할수 있도록 최초의 교사 자격 취득 요건으로 실시하는 준비교육을 말한다.
교원 양성교육은 총체적인 양성교원의 질을 결정하는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이며, 배출된 교원은 한 국가의 교육활동을 이끌어 가는 중추적인 구실을 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교원 양성교육은 전체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한 국가의 교육체제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영역이다.


2. 교원양성제도의 유형

1) 폐쇄체제 (직접 양성체제)
· 교사양성만을 목적으로 설립된 교육기관에서만 교사를 양성케하는 체제
·· 예) 초등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으로 하는 서울교육대학교를 비롯한 11개 국립교육대학교
· 장점: 전국적 차원에서 교사양성의 양과 질을 국가가 강력히 통제할 수 있고 교사 수급 상의 차질을 방지할 수 있다.
· 단점: 특정교육기관에만 교사양성을 인정하는데서 오는 폐쇄성과 경직성이 문제가 되고 전국적으로 교사양성을 국가가 획일화하는데서 오는 비융통성의 문제가 있다.

2) 개방체제 (간접 양성체제)
·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일정한 조건만 갖추기만 하면 해당교육기관이 교사양성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재학 중 법에 규정된 교사자격증 수여요건을 충족하면 본인의
신청에 의해 교사자격증을 교부하는 교원양성방법
· 예) 중등교원 양성에 관계되는 각 교육기관
· 장점: 폐쇄체제의 경직성과 비융통성을 탈피하여 양성기관의 특수성과 독자성에 따라 폭넓은 교양과 다양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을 조금 업그레이드 하시면 좋겠습니다
  • yhyh2***
    (2015.04.10 14:15:08)
회원 추천자료
  •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체제,비합리성,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기관현황,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문제점, 교사양성제도 개선방안,제언
  • 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기관현황,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향후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체제Ⅲ.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비합리성Ⅳ.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기관현황Ⅴ.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Ⅵ. 향후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개선 방안1. 광역자치단체별 통합2. 새로운 교사양성 체제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3) 교육부가 에 제시한 개선 방안4) 교수업적을 신뢰성 있고 공정하게 관리․운영하기 위해 합리적인 운영체제가 요청됨5) 교수업적평가제의 재심절차가 요구됨6) 대학 특성에 따른 최저 기준 설정7) 교수업적평가제의 기대 효과 및 예상되는 문제점Ⅶ. 교대(교육대학교)의 문제점1. 교육과정 운영1) 초등교사양성기관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

  • [교육행정 및 경영] 교원 양성과 채용
  • 교육 행정 및 경영교원 양성과 채용I. 서론‘교육’에 대한 관심이 없었던 역사적 시기가 있었을까? 고대 그리스 시대와 중세 시대를 거쳐, 근대 사회를 통하여 정보화 사회에 돌입하는 지금 현재까지 ‘교육’에 대한 개인과 집단, 국가의 관심은 식을 줄 모른다. 그 사회의 중요한 제도인 교육과 맞물려, 한 몸처럼 연상되는 가치 있는 개념의 실체는 바로 ‘교사(교원)’이다. 학생들에게 지식과 지혜를 가르치고 삶을 공유하는, 교육에 있어서 필수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교원수급의 결정요인2(3) 교원수급의 계획 및 추정과정 3(4) 교원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3. 교원양성 5(1) 교원양성의 유형5(2)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발달과정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양성제도의 발전 과정5. 다른 나라의 교원양성제도6.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현황7.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8. 과제를 마치며. 1. 교원의 의미교원 양성 제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교원에 대해서 조금 더 정확히 개념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원이라 함은 각급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자로서 국공사립학교의 각급 학교에 근무하는 자를 말한다. 교원은 초중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대학 및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