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일본영화의 국내 흥행부진에 대한 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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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1.1. 들어가는 말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3. 연구의 의의

2. 흥행기록 결과 및 비교

3. 흥행 부진의 문화 외적인 요인
3.1. 광고
3.1.1. 광고의 횟수
3.1.2. 광고 내용의 왜곡
3.2. 배우 인지도

4. 흥행 부진의 문화적 요인
4.1. 철도원
4.1.1. 군국주의
4.1.2. 장인정신
4.2. 사무라이 픽션
4.3. 4월 이야기
4.3.1. 스토리 구성
4.3.2. 스토리 전개

5. 결문

* 부록
1. 참고 문헌
2. 각 영화의 줄거리
3. 일반 면접 질문지

본문내용
일본 영화의 유해성과 수입여부에 대한 오랜 논란 끝에, 1998년 일본 영화가 국내에서 개봉되었다. 초기에 상영된 일본영화는 국제 영화제 수상 등을 통해 그 작품성이 입증된 것들이었고, 수입된 영화의 대부분은 일본 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었다. 그런데 지난 5년간, 일본영화는 전반적으로 한국관객 동원에 실패했다. 50만명 이상의 관객 수를 기록한 작품은 애니매이션을 제외하면, 1999년에 개봉한 러브레터(67만, 서울관객 기준)와 링(57만) 단 두 작품뿐이다. 일본영화가 수입되기 전 그 흥행에 대한 예측은 전문가들마다 달랐다. 그러나 실제의 흥행 결과는 모든 전문가들의 예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저조한 것이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우리는 의문점을 제기했으며, 일본영화가 한국에서 흥행에 부진한 요인을 연구하기로 하였다.
한국과 일본은 같은 한자 문화권에 속하는 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일본은 문화적으로 다르다고 알려져 있다. 영화가 문화의 반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양국간의 흥행성적의 차이는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영화는 하나의 산업이므로 홍보와 같은 문화 외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 5조는 흥행 부진요인을 크게 문화적 요인과 문화 외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접근해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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