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집단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설득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분석의 틀, 이론에 대한 소개
1. 구조화 이론
2.의제설정이론
3. 틀짓기 이론
Ⅱ. 이론적 접근 통한 부안 사태 분석
1. 거시적 분석 틀 -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
2. 의제설정
Ⅲ. 설득커뮤니케이션
1. 설득이론
2. 설득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
Ⅳ. 글을 마무리하며
참고서적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여러 집단들이 그들의 이해관계를 둘러싸고 갈등과 대립, 분쟁, 상호작용, 대화와 타협 그리고 해결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국회에서는 권력을 차지하기 위하여 각 정당이 대립하고 있으며 당리당략에 따라서 서로 야합하기도 하고 서로를 공격하기도 하며 반목하기도 한다. 또한, 임금과 처우개선 등을 둘러싼 노사간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서로간의 대화와 타협, 협상에 의해 문제가 해결된다. 그런데 집단들 간의 견해가 좁혀지지 못할 때에는 첨예한 양자간의 힘겨루기가 계속된다. 이러한 집단간의 다툼은 중재자가 필요하며 주로 정부가 그 역할을 한다. 한편 매스미디어는 이들의 대화과정에 주목하며 언론보도를 통해 여론을 형성하며 여론은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한 사회 내에서 집단간의 이해가 상충될 때에 그것의 해결양상이 사회구성원 대다수의 의견이라고 할 수 있는 여론을 등지지는 못한다. 여론은 일종의 사회적 합의이며 그것이 경시된다면 또 다른 갈등을 낳게 되기 때문이다.
부안군의 원자력발전소 방사성폐기물처리장 건설은 정부라는 권력기관과 부안군민이라는 민간집단의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된 사례 중의 하나로 볼 수 있겠다. 원자력발전소 방사성폐기물처리장 건설이라는 국책사업이 오랜 기간 표류해 왔다.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에 대한 여러 후보지를 검토 중이었으나,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던 차에, 부안군수의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유치안이 받아들여진 것이다. 그리고 약간의 충돌은 예상하고 있었으므로, 정부는 부안군에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반대주민에 대한 설득에 들어갔다. 그러나 설득과정에서 양측간의 견해 차이는 더 커졌으며 그 갈등 양상은 더욱 더 악화되고 있다. 한편, 방폐장폐기물처리장 건설에 대한 뉴스를 보도했던 매스미디어는 그들의 대화과정을 지켜보고 있으며 보도를 통해 사건의 발단과 전개 양상에 대해서 보도해주고 있다.
참고문헌
케니스 H. 터커 Jr. 앤서니 기든스와 현대사회이론 (주)일신사 1999년 초판
김호기(연세대교수, 사회학) 후기현대성과 제3의 길(앤서니기든스의 사회이론) 경제와사회
99년 겨울호(통권 제44호)
이준웅/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틀짓기 이론(Framing Theory) 신문과 방송 2001.12 : 372호
: 50-55p
세버린․텐카드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설득이론) 나남출판사 1999.
http://www.4energy.co.kr(설득커뮤니케이션)
http://www.e-mba.com/speech.html(설득커뮤니케이션)
http://www.donga.com
http://ohmynews.com
http://www.chosun.com
http://www.han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광고속의 성차별
  • 미디어가 현실적이고 성 평등한 시각으로 여성상을 묘사하고 제시함으로써 오랫동안 무의식적으로 수용해온 성에 따른 고정관념을 바로잡는 것은 여성의 지위향상은 물론사회의 균형적이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일일 것이다. Ⅳ. 참고 문헌1) 성표현 광고와 규제/ A.E 코트니/ T.W 휘플/ 나남2) 현대 사회와 광고 / 이경자 외 17명 / 한경사3) 텔레비전 드라마와 광고의 성전형성의 영향분석 / 김양희, 민인철4) 현대사회와 광고 / 킴라출 외/ 한나래/ 5)

  • [사회] 매스커뮤니케이션
  • 미치는 영향력 초점상업적속성,고급문화 수준 하락,일반수용자에게 미치는 나뿐 영향건전한 정서,도덕 비찬력마비#Frank Furt 학자의 관점사회과학자 집단연구소문화산업 위->아래#문화제국주의문화의 국제적 유통과 영해의 관계에 대한 분석 문화의 문제는 문화적으로 해결ex)헐리우드 영화(12강) 정보화 사회의 이해(13강) 뉴미디어와 현대사회뉴미디어 C&C(Computer Communication)@모든정보의 디지털화멀티미디어-여러매체의 통합 ex)신문+컴퓨터=전

  • [언론학]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수용자
  • 미디어이다. 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 나타나는 공동의 상징 체계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사실 인간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디어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이러한 미디어는 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에 따라 사회를 분열시킬 수도, 새로운 공동체를 창출할 수도 있다. 미디어 자체는 변화를 일으킬 힘이 없다. 다만 개인과 집단의 힘을 크게 만들

  • [심리학] 매스컴의 순기능과 역기능
  • 매스컴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스컴의 역할이 이처럼 중요해지면서 매스컴의 역기능도 하나 둘씩 드러나고 있는 추세이다. 매스컴이 가진 역기능들을 사람들이 인지하면서도 무의식 중에 간과하고 있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다고 판단되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2. 배경 이론◆ 탄환이론매스 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초기 이론의 하나로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즉각적이고 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 [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 대인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핵심요약 정리
  • 커뮤니케이션 기본모형 : SMCR모형☞정보 : 혼란이나 복잡함을 감소. 상황의 불확실성을 감시시켜주고, 보다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줌.☞상징 : 기호(말, 언어, 비언어적 기호)☞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정(인류의 역사, 인간이 언어를 갖기 시작한 때)언어→문자→인쇄술→뉴미디어(통신위성, 컴퓨터혁명, 정보사회로 이행-후기산업사회)☞커뮤니케이션의 유형자아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소집단커뮤니케이션, 집단커뮤니케이션,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