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수용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미디어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3. 미디어 수용자
4. 미디어의 효과 이론과 수용자
5.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6. 맺음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에게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사회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이는 인간들의 모든 사회적 행위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류 사회가 발전하는 것과 동시에 커뮤니케이션도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미디어이다. 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 나타나는 공동의 상징 체계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사실 인간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디어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이러한 미디어는 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에 따라 사회를 분열시킬 수도, 새로운 공동체를 창출할 수도 있다. 미디어 자체는 변화를 일으킬 힘이 없다. 다만 개인과 집단의 힘을 크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뿐이다. 미디어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기술이 발달할수록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갈수록 늘어나기만 하는 미디어 가운데 어떤 것, 어떤 내용을 선택하고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가치관과 판단력이 좌우되고 그 결과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흐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정 미디어에 치우치면 자칫 왜곡되거나 비뚤어진 시각을 가질 수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는 같은 메시지라 할지라도 제공자가 어떤 자세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된다. 걸프전 때 우리나라 사람들이 미국의 편을 들었던 것은 국내의 신문이나 방송이 미국의 신문이나 방송의 보도에 의존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정기, <매스 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권혁남, <수용자 개념의 변화와 효과이론>. 방송연구, 1991
3. 권혁남, <전통적 관점에서의 수용자관>, 나남, 1991
4. 이정춘, <매스 미디어 효과이론>, 나남, 1994
5.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1986
6. 이남표, 논문 <대중 매체의 효과>, 2003
7. 전석호, <정보 사회론>, 나남, 1999
8. 전석호, <정보화와 뉴 미디어>, 태영,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발달사] 온라인 저널리즘
  • 미디어가 인터넷을 이용해 뉴스 서비스를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영역을 말한다.둘째, 컴퓨터를 활용한 취재 보도나 전자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이용한 저널리즘을 의미한다. 셋째, 오프라인에는 존재하지 않으나 온라인에서만 존재하는 신문이나 다양한 형태의 전문적 뉴스를 제공하는 닷컴을 포함한다.넷째, 뉴스그룹 서비스나 게시판, 그리고 공공문제를 다루는 토론방 등과 같이 가상공간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나 의견을 교환하는 행위도 온

  • 뉴미디어 시대 뉴스 소비의 변화와 뉴스의 진화이론 정립을 위한 기존 논문 발췌 중심
  • 미디어 연구의 핵심 관심사로 부상한 것이다.(선택적 뉴스 이용- 정파적 선택성과 뉴스 선택성의 원인과 정치적 함의 민영 한국언론학보 60(2), 2016.4)뉴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 변화 : 관객 동기에서 교감자 동기, 생산자 동기로미디어 이용의 동기화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연구다. 이용과 충족 연구는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는가’라는 기존의 연구 전통과는 다르게 ‘수용자가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필요성,발전단계, 미디어교육의 통합교과,독립교과,재량활동, 미디어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테크놀로지와의 관계 속에서 이를 이해하고 다룰 줄 아는 교육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새로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매체들을 통해, 기존의 수동적인 수용자로 머물 수밖에 없던 이들이 직접 메시지의 송신자가 될 수도 있고 자신만의 미디어 내용물들을 제작해 전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분명 이전의 것과는 다른 미디어 교육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매체 이용자 누구나가 메시지의 송신자와 수신자가 될 수 있다함은 그 긍정적인 측면 외에도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미디어 선거, TV를 잡아라30297.12.23실직공포 - 직장이 위험하다불타버린 평화의 지벵 평화는 온느가30398.1.6신년연속기획1 대한민국 공무원, 해고란 없다?30498.1.13신년연속기획2 비자금, 숨은 돈을 찾아라30598.1.20신년연속기획3 낙하산 인가, 이제는 사라질 것인가30698.2.3원할머니의 20억은 어디에?30798.2.10방송문화,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30898.2.17홈리스에서 앵벌이까지30998.3.10위기의 한국신문, 개혁은 오는가 131098.3.17동반자살, 피할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목적,필요성, 미디어교육과 디지털시대,MIE,언론학교육,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문제점,내실화방안
  • 미디어교육의 개념과 목적,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미디어교육과 디지털시대, 미디어교육과 미디어영상활용교육(MIE), 미디어교육과 언론학교육,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교육의 개념Ⅲ. 미디어교육의 목적1. 호주 커너번 수사의 목적2.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 제임스 브라운의 목적3. 세계 미디어교육 심포지엄 ‘Trent Think Tank 89’에서 합의된 목적Ⅳ. 미디어교육의 필요성Ⅴ. 미디어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