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의 성차별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매스컴의 영향력……………………………………………………………… 1

Ⅱ.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1. 드라마에 나타난 성역할
2.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이미지
3. 저널리즘 속의 남녀 차별

Ⅲ. 미디어 속의 성상품화
1. 성상품화에 앞장서는 방송…………………………………………………… 6
2. 성을 파는 광고 ………………………………………………………………… 8

Ⅳ. 영화의 두가지 경향
1. 영화에서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9
2. 영화에서의 반대적 경향……………………………………………………… 9

결 론……………………………………………………………………………… 10

< 참 고 자 료 >………………………………………………………………… 11
본문내용

Ⅰ. 매스컴의 영향력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매스 미디어를 통하여 다수의 사람들에게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 공유, 나아가서는 설득시키는 하나의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매스컴이란 매스 미디어와 그것을 접촉하는 대중들 간에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소통작용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대중이라고 부르는 수용자는 익명성이 보장된 불특정 다수를 뜻한다. 또한 이들 수용자들의 욕구는 너무나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다수의 이질적이고 익명인 성원들이 접촉하는 메시지는 작은 브라운관이나 몇 십장의 종이가 전달하는 동일한 내용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이것은 매스컴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무차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면 어떤 수용자 집단이 너무나 불건전하고 폭력적인 어떤 청소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에게 항의를 시도한다고 하더라도 그 뜻이 즉각적으로 전달되거나 해당 메시지에 반영되기가 어렵다. 또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메시지 제작자들에게 그러한 요구는 좀처럼 반영될 수 없다 왜냐하면 미디어 종사자들이 다양한 수용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또 그것을 메시지에 충분히 반영하고 싶어도 그렇게 할 수 없는 매스컴의 독특한 생리 때문이다. 이러한 매스 미디어는 너무나 신속해서 동시 전달적이기 때문에 엄청난 사회적 영향력을 갖게 된다. 매스 미디어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며 그만큼 엄청한 파급효과를 가지고 사회 구석구석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현대사회에 매스 미디어가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는 우리들이 매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지각하며 생활한다는 데에 있다. 또한 과거의 지식을 알고 현재를 잘 이해하게 해 주는 것 또한 매스 미디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는 현실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종교조직이나 교육기관보다 훨씬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로 바로 매스 미디어가 객관적인 사회 현실과 개인적인 경험을 중재한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매스 미디어는 우리의 현실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창문과 같은 것이며 우리 사회의 거울인 셈이다.
참고문헌
ㅇ 인터넷 자료
- www. chosun. com
- www. joongang. co. kr
- www. khan. co. kr
- www. dongailbo. co. kr
- www. hk. co. kr
- www. hani. co. kr
- www2. seoul. co. kr
- www. kbs. co. kr
- www. mbc. co. kr
- www. sbs. co. kr- www. adchannel. co. kr
- www. women21. or. kr
- www. womenlink. or. kr
- www. plaza. snu. ac. kr
- www. jak. or. kr
- midas. hanyang. ac. kr
- my. netian. com/~seiya
- ews. ewha. ac. kr
- dalara. jinbo. net

ㅇ 도서자료
- 페미니즘․비디오․예술 : 김홍희, 1998. 재원미술 총서
- 페미니즘/영화/여성 : 유지나. 1993. 여성사
- 성과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6. 동문선
- 섹스어필 광고 섹스어필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4. 책과 길
- 애인 : TV드라마 문화와 그리고 사회 : 황인성. 1997. 한나래
- 섹스어필 광고 섹스어필 미디어 : 윌슨 브라이언키. 1994. 책과 길
- 애인 : TV드라마 문화와 그리고 사회 : 황인성. 1997. 한나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성]청소년의 성문제- 미혼모 문제를 중심으로 -
  • 청소년의 성(性) 문제- 미혼모 문제를 중심으로 -00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학년차 례 Ⅰ. 문제제기 1 Ⅱ. 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1 1. 청소년의 성고민 12. 성경험 2 3. 임신출산 3 4. 인공임신중절(낙태) 3 5. 윤락행위 4 6. 성폭력 4 Ⅲ. 청소년 성문제의 배경 6 1. 한국사회의 이중적 성문화 6 2. 신한국병 징후군 7 3. 급속한 경제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정신적 미성숙 7 4. 문제 가정의 급증과 가정학교의 성교육 부재 내지 결핍 7 Ⅳ. 미혼모의 실태로

  • [사회문제]성차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 건/강/정/책건/강/정/책성차별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서론본론Ⅰ. 성차별의 정의 Ⅱ. 성차별의 종류 Ⅲ. 우리 나라에서의 성차별 실태 Ⅳ. 구체적 성차별 사례 Ⅴ. 성차별의 원인Ⅵ. 여성고용할당제(여성에 대한 적극적 우대조치)Ⅶ. 성차별금지 현행법안 및 제도Ⅷ. 성차별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결론서론여성의 인권은 인류의 진보와 인간의 소외 극복을 위한 인간 사회의 노력의 결정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성운동가, 진보적인 사상가와

  • [사회복지]성차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 성차별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서 론 본 론 Ⅰ. 성차별의 정의 Ⅱ. 성차별의 종류 Ⅲ. 우리 나라에서의 성차별 실태 Ⅳ. 구체적 성차별 사례 Ⅴ. 성차별의 원인 Ⅵ. 여성고용할당제(여성에 대한 적극적 우대조치) Ⅶ. 성차별금지 현행법안 및 제도 Ⅷ. 성차별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결 론 서 론여성의 인권은 인류의 진보와 인간의 소외 극복을 위한 인간 사회의 노력의 결정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성운동가, 진보적인 사상가와 여성에게 우

  • 성차별의 의미와 현황, 인식 실태
  • 성차별의 의미와 현황, 인식 실태1. 성차별의 의미2. 성차별의 현황1) 문화적 차별2) 교육적 차별3) 경제활동 및 고용 측면에서의 차별4) 정치적 차별5) 법적 차별3. 성차별의 사례1) 흔히 겪는 성차별의 사례①. 여성에 대한 차별②. 남성에 대한 차별③. 매스미디어에서의 성차별2)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성차별 사례①. 여성의 취업, 남녀고용 평등법②. 남성의 군가산점 제도3. 토론1) 생리공결제2) 양성평등채용목표제 4. 성차별에 대한 해

  • [사회문제론] 성차별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전략
  • 성차별의 현황1) 문화적 차별2) 교육적 차별3) 경제활동 및 고용측면에서의 차별4) 정치적 차별5) 법적 차별4. 성차별에 대한 이론적 관점1) 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주의적 관점 3) 상호작용주의적 관점4) 교환주의적 관점 5) 페미니즘5. 현행 사회복지정책의 성차별적 성격6. 성희롱1) 성희롱의 개념2) 성희롱에 관한 오류성 통념3) 성희롱의 유형4) 성희롱의 발생원인5) 여성에 의한 남성 성희롱 사례7. 성차별 실태1) 고용2) 교육3) 국제적 지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