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한국 드라마 발전을 위한 제작 관련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향
II 본론
1 사전제작의 필요성
11 사전제작과 사후제작의 비교분석
가 사후제작으로 현행되고 있는 드라마 제작의 실태
나 사후제작의 장점과 단점
12 우리나라 드라마가 나아가야 할 방향, 외주제작의 필요성

2 외주제작의 제작방식
21 외주제작이란 무엇인가
22 외주제작이전의 한국드라마 제작 방식
23 외주제작이 처음 도입된 시기와 도입된 이유
24 현재 실행되는 외주제작방식의 특징과 문제점
가 외주제작사측에서 제시하는 문제점
나 방송사측에서 제시하는 문제점
3 외주제작 방식의 개선 방향
31 외국의 외주제작 시행 방법
32 외주제작투자 현황과 대안
가 외주제작투자 환경의 문제점
나 투자에 대한 방향성
33 외주제작사의 육성과 투자의 필요성

4 결론
본문내용
. 실제 한국 드라마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많은 경제적, 문화적, 예술적 발전을 꾀하여 왔다. 그리고 한국 내의 보급을 넘어서서 해외로의 진출을 통해 그 영향력을 넓히게 되었다. ‘겨울연가’와 같은 한국적 이미지 담은 정서적인 드라마 경우는 일본 30,40대에게 향수를 일으키며 한마디로 드라마 강국 일본에도 한류열풍을 이끄는 접촉제가 되었다. 또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한국 드라마가 정말 작품성 있고, 단단한 기반을 가진 것이라고 보기에는 아직까지 무리가 있다. 또한 현재의 한류열풍으로 한국 드라마가 세계적으로 우수한 상품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는 없다. 왜냐하면 아직 한국 드라마 제작에 관련한 모순과 문제점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가령 예를 들면 제작방법에 있어 기존에는 드라마의 시놉시스와 1~3부 정도의 대본으로 촬영과 방송이 시작되었다. 5부 이후부터는 방영과 동시에 시나리오와 연출이 가해지는 이러한 ‘사후제작’ 의 방식으로 진행 되었기에 한국 드라마는 대부분 방송 등급 심사에 적합하지 않음은 물론 완성도가 떨어지는 면을 가지고 있었다. 제작부서 역시 방송사 안 제작되어지는 독자적인 면과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 질적으로 한계가 있기도 했다. 또한 드라마 투자에 관련해서는 성공한 드라마는 매우 부분적이고 비슷한 장르만이 해당되고, 역사 및 교양, 시사적인 면에서 어필되는 드라마들은 별로 성장하지 못한 상황이 되어 다양한 작품이 균등하게 발전하지 못했다.
참고문헌
- PP의 경영 전략 : 권호영 (한국방송진흥원)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커뮤니케이션북스)
- 한국방송 70년의 평가와 전망
- 프로그램의 제작비 지원제도- 현황과 성과 : 송경희 (커뮤니케이션북스)
-http://suwon.kbs.co.kr/sub5/3/sub5_3_detail.html?section=A001&seq_no=10# (kbs 방송박물관)
-삼화프로덕션홈페이(http://samhwapd.co.kr/aboutus/aboutus_history.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

  • 뉴미디어 시대 속 한국 라디오 방송의 위상
  • 해결 불가능한 것으로 예측되며 라디오 방송의 종말이 예견되었지만 그렇지 않았듯, Video Kills The Radio Star을 외쳤으나 현재 점진적인 라디오의 부활이 그 말을 전복시켰듯, 라디오는 계속해서 제 모습을 발전시키며 미디어 사회 속에서 살아남을 것이다.목 차Ⅰ. 서론1. 연구 주제2. 연구 목적3. 연구 대상 선정 및 방법Ⅱ. 본론1.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전략2. 뉴미디어 시대의 라디오 방송에 대한 수용자 반응과 의의Ⅲ. 결론 : 한계와 전망

  • [미디어] 케이블TV의 선정적 메시지가 여대생의 성 의식에 미치는 영향
  • 연구, 설문결과,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케이블 tv의 선정적 메시지가 여대생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결론 도출이 가능하다. 첫째, 케이블 TV의 시청빈도는 시청자들의 의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설문조사결과에서 케이블 tv의 프로그램들을 자주 시청한다는 집단과 자주 시청하지 않는 집단의 설문문항에 대한 답변의 확연한 차이에서 드러난다. 프로그램의 표현정도, 연애관에 미

  •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에 있어서 정보전달 기능의 약화 -프로그램`스펀지`를 통해 본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에서의 정보의 의미
  • 한국외대 대학원), 텔레비전 탈장르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59쪽.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사실의 오락화, 또는 사건의 선정화를 가져오게 될 위험성을 지닌다. 즉 단조로운 사실을 가지고 흥미를 위해 더욱 확대하고 왜곡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현상은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 뿐 아니라 뉴스매거진, 다큐멘터리, 토크쇼, 퀴즈쇼 등에도 광범위하게 퍼져가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이 정보전달이라는 본래의

  • [스포츠와미디어] 스포츠스타를 바라보는 미디어의 양면성
  • 제작 과정, 뉴스 조직, 독자의 구독 행태 등에서 근본적인 변화의 물결을 가져다 주지만 한편 미디어가 호도하는 이상으로 여론조작의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에 수용자는 올바른 미디어의 사용과 함께 사실을 포착할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참고문헌(參考文獻)천성면 (2003) 《영웅만들기와 희생양만들기의 스포츠 신문에서의 저널리즘》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학사논문 상당부분 재인용송해룡 (1992) 《한국의 스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