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에 있어서 정보전달 기능의 약화 -프로그램`스펀지`를 통해 본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에서의 정보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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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페이퍼 구성
Ⅱ 본론
1. 이론적 논의
1.1. ‘인포테인먼트’ 에 대한 정의와 기본적인 요소
1.2.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의 등장배경
1.3.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한 설문조사
1.4. 정보의 의미와 가치

2. 연구방법
2.1. 연구 대상과 연구 문제
2.2. 연구방법
2.3. KBS 2TV ‘스펀지’와 ‘스펀지 2.0’

3. 연구결과
3.1. 스펀지-스펀지2.0 프로그램의 구성적 측면 비교
3.2. 스펀지-스펀지2.0 프로그램의 내용적 측면 비교
3.3 분석 결과의 요약

4. 스펀지-스펀지 2.0으로 포맷 변화 이유

5. 개선방향

Ⅲ.결론- ‘스펀지’ 분석에서 고찰한 사회적 현존감

본문내용

3. 연구결과

3.1. 스펀지-스펀지2.0 프로그램의 구성적 측면 비교

1) <스펀지>, <스펀지 2.0> 의 특성 및 구성개요
<스펀지>는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않는 지식, 알고 나면 누군가에게 뽐내고 싶어 하는 상식, 미처 제작하지 못했던 신지식들을 모두 모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www.kbs.co.kr 2010.6.5
스펀지는 이런 제작의도가 담긴 내용을 야외 VCR로 촬영하여 스튜디오에서 연예인 패널들이 퀴즈식으로 풀어가는 토크쇼 형식의 버라이어티 성격을 띤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이다. 70분 동안 “지금 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지식꺼리” 와 “너무 궁금했지만 어디에도 해답이 없었던 지식”등 5개(또는 6개)의 아이템이 VCR로 소개된다. <스펀지>의 정보는 이른바 ‘신지식’을 제공한다는 제작의도를 바탕으로 ‘학습용 정보’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편이다. 예를 들면 비어드 드래곤 도마뱀이 암컷을 유혹할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1976년에 한국에서 킹콩이 촬영되었다는 등 흥미롭고 신기한 내용이 주를 이루게 된다. 이와 같은 내용은 보편적이지 않지만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 단순히 제시된 ‘명제’의 궁금증만 해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세밀하게 재검증의 단계를 거쳐 시청자들에 이해를 돕는다.
운영방식은 먼저 각 VCR에서 ‘문제제기’형식의 [금주의 스펀지]퀴즈가 출제된다. 이 퀴즈는 이후 제시될 증명과정에 담긴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서 “네모 퀴즈”형식으로 출제된다.
이어서 스튜디오에서는 연예인 패널들이 막연하고 황당한 퀴즈 문제에 대해 온갖 추측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퀴즈의 정답을 제시한다. 이후 VCR은 시작되면서 네모 칸은 채워지고 이런 내용이 사실인지 실험이나 취재 등을 통해 자세히 확인시켜 준다. VCR이 끝나면 다시 스튜디오로 넘어와 그 소개된 내용이 “지식 감정단”에 의해 평가받게 된다. 감정단은 VCR로 보여진 지식이 얼마나 신선한지, 생활정보로서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로 판단을 한다. 이때 최고 점수인 별 다섯 개를 받으면 소재 제공자에게 100만원의 지식 개발금을 제공한다. 이런 순서로 아이템이 4개 내지 5개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끝으로 인기 검색어 7을 끝으로 한 주의 소식을 제시 한 후 프로그램을 끝내는 식으로 진행된다.
반면 <스펀지 2.0>은 기존 스펀지와는 다른 “한 층 더 깊어진 정보, 전문적 지식을 중심으로 한 정보”를 소재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스펀지>와 <스펀지 2.0>은 구조상 큰 차이점은 네모퀴즈와 지식감정단의 폐지와 재연 드라마의 확대 등이다. <스펀지>는 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새로운 정보를 시청자가 제보함으로써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던 반면에 <스펀지 2.0>은 제작진들이 직접 정보를 찾아내어 제시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예를 들면 알아야 산다, 마술의 비밀, 범죄노트 등을 들 수 있다. 스펀지 2.0의 특징은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제공이라는 의도 아래 일반 사람들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식품첨가물, 형광물질 대해 전문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마술의 비밀 또한 보통 사람들에게 마술의 비법을 제시함으로써 마술이라는 전문적 영역을 시청자들에게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운영방식은 오픈멘트 없이 바로 VCR영상을 제시 한 후 실험영상, 전문가 의견이 함께 들어있는 VCR을 계속 감상한다. 이후 스튜디오로 돌아와서 MC와 연예인 패널들이 직
참고문헌
이영현,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자와 수용자의 상호지향성 연구, 2004
김기용, 지상파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의 시청동기가 시청만족에 미치는 영향, 2007
홍진기, 공익적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의 포맷연구, 2005
김상근, 텔레비전 탈장르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2006
kbs 스펀지 제작팀, 스펀지 1, 홍진 P&M, 2007
노명우, 텔레비전 또 하나의 가족, 프로메시스, 2008
동아일보, 2005년 5월 11일자.
PD저널 박혜영 기자, , 2009
경제투데이 민동훈 기자, <식품업계, 막나가는 '스펀지2.0'에 발끈>,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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