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케이블TV의 선정적 메시지가 여대생의 성 의식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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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의 필요성

본론
1. 문헌연구
2. 인터뷰지 분석
1) 인터뷰 대상
2) 인터뷰 내용
3.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 분석
(1) 아찔한 소개팅
(2) 독고영재의 현장르포 스캔들
(3) 추적! X-boyfriend
(4) 애완남 키우기 나는 펫
2) 여대생의 성의식과 분석 프로그램의 관계
4. 설문지 분석 및 적용

결론 및 대안
1. 결론
2. 대안설정

본문내용

2. 인터뷰지 분석

1)인터뷰 대상
하종원 교수 [선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종합유선방송위원회(현 방송위원회) 연구위원
- 통신개발연구원(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주임연구원
- 한국언론정보학회 연구이사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심의위원
-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심의위원
• 연구분야
․ 매스컴 효과론
․ 방송 텍스트 분석 및 수용자 연구
․ 대중문화/영상문화론


2)인터뷰 내용
1.『종합유선방송 심의규정』 제 46조는 지나친 성적표현을 케이블TV에서 방송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케이블TV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보면 규제사항으로 명시된 내용들이 여과 없이 방송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규제기준의 문제때문인지, 아니면 사회적인 통념이 이런 것들을 허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졌기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 교수님의견
2000년부터 ‘통합방송법’이 시행되기 전까지 ‘종합유선방송법’과 ‘지상파방송법’이 별도로 운영되었고 심의규정도 별도로 적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유선방송과 지상파 방송이 다른 매체적 특성을 가진 관계로 심의 차별화의 문제가 존재한다.
우선 지상파는 ‘보편적 서비스 제공’의 개념으로 ‘최소한의 문화적 서비스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두고 있고 이와는 다르게 유선방송은 ‘특화 된 서비스를 고객이 지불한 대가에 맞게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그러므로 매체간 심의 차별화의 필요성이 있게 된다. 유료방송(유선과 위성 등)에 해당하는 보상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일종의 ‘암묵적 동의’가 존재하는 것이고 분명 유선방송의 프로그램에 호응을 하는 시청자 집단이 존재하고 있고 반드시 사회적 통념으로 정립되었다고 볼 수는 없지만 이러한 현상을 수용 가능한 사회 분위기가 조성된 것은 맞다.
유선방송의 전략은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으로 지상파에서 방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자신들의 상품적 가치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유선방송은 점유율 1%이상이면 성공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케이블티비협회에서 시청률정보를 가지고 있으나 대외 비밀인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제작비가 적으면서 호응을 얻고 있는 토크쇼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일단 유선방송의 옵션을 열어 놔야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최근 케이블TV는 리얼리티를 표방하여 평범한 사람들의 연애과정을 보여주는 듯싶지만, 실제로는 불륜, 수평적이지 않은 동거(애완남 키우기) 등 자극적인 소재를 마치 일반적인
참고문헌
․ 한은경 이동우 (2003) "미디어의 性과 像", 여성 커뮤니케이션 연구총서.나남출판

․ 유선영(2004)“미디어의 ‘세대차이’담론“. 서울:한국언론재단

․ 종합유선방송위원회(1999), “종합유선방송 편성·심의 백서“, 서울 : 종합유선방송위원회

․ 하종원(1993), “텔레비전의 문화계발효과연구에 대한 평가적 고찰”. 신문연구소학보. 제 30호.
서울: 서울大學校新聞硏究所, pp.149-186

․ 하종원(2000),“텔레비전 폭력과 V-Chip 규제방안”, 사회과학논집 ,3, pp.426-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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