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미디어] 스포츠스타를 바라보는 미디어의 양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론
Media 中 인쇄 매체를 타겟으로..
스포츠 현상을 바라보는 미디어
제 2장 이론적 논의
스포츠 저널리즘 논의
제 3장 사례
내셔널리즘
이마골로기
프로페셔널리즘
제 4장 요약 및 결론
스포츠 신문의 위상 재정립
- 본문내용
-
서론
들어가며
인기가수나 탤런트 영화배우들이 대중의 인기를 먹고사는 것처럼, 스포츠의 스타플레이어 역시 대중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형성되어진다. 이들의 인기는 경기장내에서 뛰어난 실력을 바탕으로 형성되기도 하지만, 수많은 스포츠 스타들이 난무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보도되는 그들의 플레이나 광고회사에 의해 만들어지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우리조의 연구는 먼저 이러한 가정에서부터 출발한다. 즉, 미디어가 스포츠 스타의 인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그들의 태도에 의해서 스포츠 스타의 인기도 바뀐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가정을 검증하기 위해서, 이 글에서는 현재 미디어의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스포츠관련 인물들에 대한 한국 스포츠 신문들의 보도행태를 분석하고 나름대로의 결론을 지어보도록 하겠다.
스포츠 현상을 바라보는 미디어
인쇄 매체가 바라보는 스포츠
매체 구매를 유인하는 공시적(公示的)요인이며 동시에 물적가치요인
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
저널리즘, 오락, 드라마의 요소를 지니고 있는 광고이며 동시에 새로운 전략적 마케팅수단
공생관계에서 통합적관계로 발전
- 참고문헌
-
천성면 (2003) 《영웅만들기와 희생양만들기의 스포츠 신문에서의 저널리즘》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학사논문 상당부분 재인용
송해룡 (1992) 《한국의 스포츠 저널리즘 그 현주소와 진단》 저널리즘 비평, 제26호
송해룡 (1997) 《마의 삼각관계, 스포츠·기업·미디어》, 신문과 방송, 7월호 (제319호)
송해룡·최동철 (2001)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2000) 《영상시대의 미디어 스포츠》 커뮤니케이션북스
송해룡 (2003) 《스포츠, 미디어를 만나다》 커뮤니케이션 북스
오택섭 외 2명 공저 (1999) 《대중문화의 긍정론, 부정론》매스미디어와 사회
유진 굿윈 (1995)《언론 윤리의 모색》 한나래
이동연 외 (1998) 《스포츠, 어떻게 읽을 것인가》, 삼인
임수원 (1998) 《현대사회와 스포츠》현대사회와 스포츠 교재 편찬 위원회
정준영 (1994) 《매니아 : 민주주의의 확산인가, 새로운 귀족주의인가?》리뷰 -창간호
파트리스 보네위츠, 문경자 역(2000),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 동문선
한태준·황욱철 (1997) 《미국 체육 스포츠의 민족주의 성격에 관한 고찰》 경성대학교 논문집 제18편 2권.
Mcnair (2000)《The socialogy of Jorunalism》Open University Press
Walter Lippman (1999) 《Public Opinion, News A Reader》oxfor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