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한류란 무엇인가?
1. 한류의 정의
2. 논란의 배경

본론 : 한류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1. 중국내 한류 열풍
(1) 중국내 한류 열풍의 원인
1) 내적요인
2) 외적요인
3) 정책적요인
(2) 한류 열풍의 중국내현황의 구체적 지표
2.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
(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
(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
(3) 중국내 인프라 부재
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
(1) 음악
1) 음악한류 내용
(2) TV드라마
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
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
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
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
(3) 영화
1) 중국영화 시장 현황
2) 한국영화 현황
4. 한류 열풍의 실체

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

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
(1) 문화산업의정의
(2)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본문내용
1. 한류의 정의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현재 중국과 아시아 여러 나라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아쉽네요. 특히 자료가 2000년대에서 2004년대 자료여서 너무 옛날이에요.
  • kiki6***
    (2008.10.08 09:43:5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성공요인과 지속적인 방안대책의 내용이 마음에 드네요 ^ ^
  • hyo***
    (2006.06.04 01:34:43)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한류 스타 마케팅 연구
  • 중국국민들이 홍콩과 대만문화에 너무 심하게 빠지는 상황을 경계한 중국당국이 대중문화의 균형적 성장을 위해 한국연예인들에게 문화를 개방함으로써 외국문화 접촉이 용이해진 것도 한 배경이라 할 수 있다. ∴ 아시아적 가치를 표방하는 문화사적 조류에 편승하여 중국 및 동남아지역에서 넓은 정서적 공감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한류가 발생하게 됐다 Ⅱ. 한류 마케팅 현황 및 유형1.한류 마케팅의 현황1) 일본내 한류(韓流)현상 2004년 현재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한류」Ⅰ.서론Ⅱ.본론(1)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2. 역사 속의 중국음악과 한국음악(1) 삼국시대의 음악(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Ⅲ.본론(2)1. 한류(韓流) 어원2. 중국의 근대화(1) 정치, 경제(2) 문화3. 한류 현상의 시작과 현황4. 왜 한류(韓流) 인가?(1) 한국 대중문화의 높은 질적 수준과 우수성(2) 미국과 일본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반감(3) 중국의 처해있는 과도기적 경제, 문화, 정치적 상황 및 홍콩 문화의 약 새 5. 한계 및 개선방향「결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류가 한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차 례 >Ⅰ. 머리말 Ⅳ.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Ⅱ. 한류에 대한 현황 분석 1. 문제점1. 국가별 현황 2. 개선 방안2. 국내외 시각 Ⅴ. 맺음말Ⅲ. 관광산업에 끼친 영향 및 기대효과 1. 영향 2. 기대효과 Ⅰ. 머리말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 중국에 방영 되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이후로 많은 한국 드라마가 사랑을 받고, 한국 가수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등 이른바 “한류열풍” 이 거세게 불고 있다. 중국

  • [카지노 산업론] 카지노 산업의 현재와 미래
  • 및 문제점외국인 전용 카지노 – 외국인 입장만을 허용, 매출액 전액이 외화로 수취되는 외화 획득 산업이다.높은 일본 고객 의존도 – 일본 고객이 전체의 약 50%, 매출액 기준 90% , 최근 일본경기의 장기침체 현상의 지속으로 일본고객에 의한 수요증가는 기대하기 어렵다.높은 소수 VIP고객 점유비 - 일반 관광객의 증가가 카지노 수요증대와는 상관관계가 매우 낮다.공급과 수요의 반비례 관계 - 1990년대 이후 신규업체 설립으로 국내 카지노 공급

  • [국제마케팅] 귀뚜라미보일러 이문화극복전략
  •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상승의 원인으로 장강삼각주 경제권 수입증가, 韓中 교역 확대, 중국에 대한 투자 확대, 한류와 인적교류 증가 등을 꼽았다. 특히 최근 韓流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어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에 좋은 작용을 한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경쟁국인 일본에 대해서는 신사참배, 역사교과서 왜곡 등의 정치적 현안으로 중국 내 반일감정이 확산된 것으로 봤다.이러한 시점에서 현재 가스기기 제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