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TV홈쇼핑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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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사회적 時流에 맞는 상품 제시
(1) 이민상품
(2) 창업상품
(3) 보험상품
3. 소비자의 구매 심리 자극
(1) 스타 마케팅
(2) 가격 마케팅
① 숫자 마케팅
② 저렴한 가격
③ 심야, 조조 할인
(3) 시간 마케팅
① 긴박한 상황 조성
② 시간대, 요일대별 전략
4. 고객 만족 정신에 입각한 서비스 제공
(1) 철저한 품질 관리
(2) 다양한 AS와 고객 의견 수렴
(2) 확실한 고객 정보 관리
5. 결론
본문내용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며,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은 매체의 다양화가 이루어져 유통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새로운 유통업계로 대두되고 있는 통신 판매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유통경비를 줄이려는 생산자의 요구가 부합되어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통신 판매의 수단이 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 가정으로 배달되는 카달로그가 있는가 하면, 인터넷 쇼핑몰과 또 TV를 이용한 홈쇼핑이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CATV 매체에 근거한 홈쇼핑 시장의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매일경제 이코노미지 2002년 5월 14일의 기사에 따르면 LG홈쇼핑의 매출은 2001년도에 연간매출 1조원을 돌파함으로써 급격하게 성장하는 국내 홈쇼핑산업의 저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줬으며, 현재 미국의 대표적 홈쇼핑 업체인 QVC와 HSN에 이어 세계 3위로 올라섰다고 한다. 또한 2002년도 6월말까지의 상반기 실적의 경우, 롯데백화점 본점의 매출은 6058억 원인데 비해서 LG홈쇼핑의 매출은 8900억 원으로써 롯데백화점 본점의 매출을 훨씬 넘어섰다고 조선일보 2002년 7월 18일자 신문은 보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온라인 유통의 중심에 서있는 CATV 홈쇼핑은 오프라인 유통의 중심으로 자리를 잡은 할인점과 더불어 국내 유통산업의 빠른 성장에 커다란 공헌을 해왔다. 그러나 홈쇼핑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한 논문은 그다지 보이지 않는 것이 현재까지의 연구 업적이다. 그러므로, 홈쇼핑에서 사용하는 상세하고 다각적인 마케팅 전략들에 대해 구체적이고도 세밀하게 조망해보고자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이 과연 어떠한 전략을 이용하였는지 시대적 상황에 대한 마케팅과 고객의 충동적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 또 고객에 대한 우수한 서비스 정책 등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숙, 심미영, 「Cable TV 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 특성별 상품구매 결정요인 분석」 , 『대한가정학회지』40권 4호, 대한가정학회, 2002.
김재욱 외, 「국내 CATV 홈쇼핑 시장의 성공요인 : 관계마케팅 전략실행 관점」 , 『유통연구』 7권, 2호, 한국유통학회, 2003.
박흥수, 김동훈, 「홈쇼핑 광고상품의 최적방영시간 선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7권, 1호, 한국광고학회, 1996.
심미영, 「 홈쇼핑 소비자의 상품특성별 구매결정요인 및 소비자만족도 분석 - Cable TV를 중심으로 -」 ,『소비자학 연구』 13권, 4호, 한국소비자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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