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위성방송의 확산과 국제적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대두되고 있는 디지털 위성 방송에 대한 내용도 실려 있습니다. 전반적인 위성방송과 케이블TV와 관련한 현황과 문제점을 다룬 꽤 심도 있는 레포트입니다. 큰 도움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위성방송이란
2. 위성방송의 도입목적과 필요성
3. 위성방송과 케이블TV

Ⅱ 본 론
4. 해외위성방송의 확산ㆍ 현황
5. 한국위성방송의 현황
1) 국내 수신가능한 외국 위성방송
2) 아리랑TV
(1) 아리랑 TV의 발전
(2) 아리랑 TV의 역할
3) 스카이라이프
(1) 스카이라이프 출범
(2) 스카이라이프의 문제점
6. 위성방송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 우려하고 있는 외국 위성방송의 영향력과 반론
2) 기대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긍정적 영향력과 유의점

Ⅲ 결 론
7. 위성방송의 미래상
1)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2) 해외 위성방송과의 비교를 통한 전략
3)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제작
본문내용
그러나 최근 디지털 위성방송이 제2의 케이블 TV가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뉴미디어 시대의 본격 개막을 표방하며 3,000억원이라는 거액을 들여 국책사업으로 시작한 방송임에도 불구하고 외관만 화려할 뿐 전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방만한 경영, 주먹구구식 사업 진행, 해결되지 않은 기술문제 등으로 출범 초기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는 실태이다. 그러나 디지털 위성방송을 운용하는 나라가 전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데다, 외국의 경우 10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실용화한 반면 우리는 겨우 1∼2년의 짧은 준비기간을 거쳤으니 완벽함을 요구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일지도 모른다. 무슨 일이든 시행착오는 있을 수 있고, 운용하면서 문제점을 고쳐갈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과연 사업의 주체이자 시행자인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가 여부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다면 이에 대한 대책은 수립돼 있는지 여부일 것이다.
그런데 최근 KDB측이 심각한 문제점은 숨긴 채 가입자 모집에만 급급해 하고 있다는 주장이 터져나오고 있다. 또 사전에 세밀한 기술적 검토가 이루어졌어야 마땅한 부분에서 철저한 검증 절차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사업을 진행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참고문헌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논문 10여개 外 다수문헌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 현대사회, 청주대 사이버강의, 현대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 총정리
  • 매스컴과 현대사회 1주차.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1교시 매스컴의 기능매스컴: 환경감시기능 : 주의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상관조정기능 : 환경에 대한 해설과 처방을 해줌.사회화기능or문화전수기능 : 다음 세대와 연결해줌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매스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영화,잡지, 그리고 서적 등과 같은 매스 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컴을 통해서

  • [국제커뮤니케이션] 국제 커뮤니케이션 개념 및 논의 범위
  • 연구의 의의와 역사”, , 나남, 1998, pp. 21-42김승혁, “세계화와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문제들”, 통권14호(2000, 봄호), 한국언론정보학회, pp. 89-114손승혜, “아시아에서의 위성방송과 국제커뮤니케이션 논의의 패러다임 전환”, 통권15-2호, pp.121-153전규찬,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인식을 위하여”, 제31호(1994, 봄호), 한국언론학회, pp. 347-377

  • [졸업논문][PR론, 신문방송학] 기업 PR (광고홍보) 연구
  • , 어드북스, 2005조계현,『PR실전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최윤희,『국제 PR』,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최윤희,『현대 PR론』, 나남출판, 2006,박기순, 언론학의 이론과 연구, 서울 : 나남, 1995김성훈양병화, 『사회마케팅과 공익광고 캠페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안보섭, , 홍보학 연구 3권, 1999.01차희원양정은, , 홍보학 연구 8권, 2004김경해,『Lets PR』, 매일경제신문사, 2003

  • [청소년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방송은 좋지 않거나, 기준에 미달되거나, 바람직하지 않거나, 만족스럽지 않거나, 부족하거나, 나쁘거나, 형편없는 경우에는 언제나 열악하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보통 사람들도 좋거나 만족스러운 형편이 아니면 항상 열악하다고 한다. ) 임태섭 (광운대 신문방송학과 교수)2) 언어의 의식적 학습의식적 학습이란 사람들이 보도 언어가 모범언어라는 생각에서 뉴스나 교양 프로에서 쓰는 말을 일부러 따라 배우는 현상을 가리킨다. 어느 사회에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 방송 특성 및 미래
  • REPORT텔레비전 방송과 목 명 : 언론학 원론학 과 : 신문방송학과학년/이름 : 제 출 일 : 6월 20일담당교수님 : 목 차-Ⅰ.들 어 가 며Ⅱ.텔 레 비 전 의 역 사Ⅲ.한국 텔레비전 발달과정 시대구분Ⅳ.방 송 의 특 성 과 기 능-방 송 의 특 성-방 송 의 기 능Ⅴ.방 송 제 도-방송제도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구분-국공민영방송의 분류기준과 특징 및 장단점Ⅵ.텔 레 비 전 의 구 조 적 특 징Ⅶ.텔 레 비 전 의 미 래언론학 원론텔 레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