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방송]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위성방송)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 [신문방송학]위성방송의 확산과 국제적 유통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경쟁력강화][유통산업]유통산업,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경쟁력강화, 전자상거래산업, 여행산업의 경쟁력강화, 음반산업(음악산업), 신문산업의 경쟁력강화, 비즈니스서비스산업, 항공기산업의 경쟁력강화 분석
- [경영] 국제경영(문화콘텐츠산업)
- 목차
-
Ⅰ 서 론
1. 위성방송이란 ---------------------------------------- 2
2. 위성방송의 도입목적과 필요성 --------------------------- 2
3. 위성방송과 케이블TV ---------------------------------- 4
Ⅱ 본 론
4. 해외위성방송의 확산ㆍ 현황 ----------------------------- 5
5. 한국위성방송의 현황
1) 국내 수신가능한 외국 위성방송 ------------------------- 7
2) 아리랑TV
(1) 아리랑 TV의 발전 ------------------------------- 8
(2) 아리랑 TV의 역할 ------------------------------- 9
3) 스카이라이프
(1) 스카이라이프의 출범 --------------------------- 10
(2) 스카이라이프의 문제점 -------------------------- 11
6. 위성방송의 사회ㆍ문화적 영향
1) 우려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영향력과 반론 ------------------ 12
2) 기대되는 외국 위성방송의 긍정적 영향력과 유의점 ---------- 14
Ⅲ 결 론
7. 스카이라이프의 국제유통 확산 방안
1) 위성방송의 미래상 ------------------------------------- 14
2)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 16
3) 해외 위성방송과의 비교를 통한 전략 ------------------ 17
4) 콘텐츠 산업을 위한 제언 -------------------------- 18
- 본문내용
-
1. 위성방송이란
위성방송은 지구로부터 약 35,784km상공에 위치하는 방송위성(BS : broadcasting satellite)을 이용해 텔레비전 방송이나 PCM(pulse code modulation)방송 등의 각종 방송이 직접 수신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위성은 수신측이 개별수신이나 공동수신이냐에 따라 고출력형과 중출력형으로 나눌 수 있다. 세계각국의 위성방송은 개별 수신형태인 전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공동수신형태인 CATV(유선TV) 등에의 분배를 목적으로 한 중출력형의 방송 위성도 있다.
출처 : www.skylife.co.kr
위성방송의 장점으로는 위성으로부터 직접 전파를 송신하기 때문에 화질의 첨화가 작고 화상이 깨끗하고, 전국 동시 방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난시청지역에서도 깨끗한 영상을 볼 수 있고, PCM(펄스부호변조)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자연 또는 전쟁 등의 재해를 입지 않고 긴급시에도 전국이 일제히 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 등을 꼽을 수 있다.
초반 아날로그 방식으로 시작되었던 위성방송은 90년대 중반부터 디지털 방식으로 실시되고 있다. 디지털 위성방송은 흑백TV가 칼라TV로 바뀐 만큼이나 혁명적으로 평가된다. 사운드나 영상의 선명도 차원을 넘어서 시청자와 방송국간 소통하는 '쌍방향 TV'가 현실화되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콘텐츠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2002심상민삼성경제연구소
디지털위성방송의 기대효과와 과제2002심상민삼성경제연구소
미디어는 콘텐츠다심상민김영사
외국 위성방송의 국내수신에 관한 연구1997이수영한국방송개발원
방송시장 개방과 문화정체성 확보 방안 연구2001박소라 외방송위원회
뉴미디어 방송1996장경환한국문화사
외국 위성방송의 채불구성과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한국방송개발원
외국 위성의 해외방송전략과 대응방안 연구한국방송개발원
아리랑 TV 방송 백서2002국제방송교류재단
신문과방송 2002년 5, 8월호2002
정보사회론2000전석호나남출판사
www.arirangtv.co.kr
www.skylife.co.kr
www.kbc.or.kr
www.seri.org
www.mic.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BS(한국방송공사)]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이념, 목표, 특징과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문제점 및 향후 KBS(한국방송공사), 공영방송의 개혁 과제 분석
- 미디어법에 대하여
- [경쟁촉진][화훼산업][석유화학산업][방송영상산업][경쟁]경쟁촉진과 화훼산업, 경쟁촉진과 석유화학산업, 경쟁촉진과 방송영상산업, 경쟁촉진과 지상파방송, 경쟁촉진과 기업결합, 경쟁촉진과 프로그램사업 분석
- [경쟁력강화][노동시장][산업육성]노동시장의 경쟁력강화, 산업육성의 경쟁력강화, 애니메이션산업의 경쟁력강화, 영화산업의 경쟁력강화, 여행산업의 경쟁력강화, 물산업의 경쟁력강화, 우주산업의 경쟁력강화 분석
-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의 제안배경, 구성안,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의 직무, 위상, 방송통신융합,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 통신위원회)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