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정서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을 설명하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와 부모의 지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5 / 2018.11.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정서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을 설명하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와 부모의 지원전략을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의 정서발달

2. 영아기의 정서발달을 설명하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지원전략
1) 상호작용
2) 효능감
3) 민감성

3. 영아기의 정서발달을 설명하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부모의 지원전략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정서발달이란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유지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개인의 전반적 삶의 질과 관련되어 있는 사회?정서발달은 영유아의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들에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데, 영유아의 성별이나 연령, 애착과 기질, 가족의 특성, 부모의 양육태도, 유아교육기관의 경험 유무 및 교사와의 관계가 이에 속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의 정서발달을 설명하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와 부모의 지원전략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경미 외(2005). 아동발달. 대왕사.
김나영 외(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김영주 외(2007). 1-3세 영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양육스트레스. 열린유아교육연구.
김명희(2000). 영아의 정서표현에 따른 교사의 언어적 반응.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부모교육] 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1) 한부모가족① 정의② 특성③ 자녀양육문제④ 적절한 부모역할⑤ 사회적 지원방안2) 장애아가족① 정의② 특성③ 자녀양육문제④ 적절한 부모역할⑤ 사회적 지원방안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① 이론적 배경② PET 프로그램의 목표③ PET 프로그램의 원리④ PET 프로그램의 방법과 전략2) 유아

  • 사회과학 애착문제와 반응성애착장애
  • 애착문제와 반응성애착장애애착이론에서는 특정한 개인에게 친밀한 정서적 유대(애착)를 형성하는 경향성을 인간본성의 기본요소로 간주한다. 그것은 신생아에서 새싹의 형태로 이미 존재하고 성인기를 지나 노년기까지 계속 존재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영아기와 아동기 동안 보호나 위안 혹은 지원을 제공하는 부모 (혹은 부모 대리인)와의 사이에서 이러한 애착유대가 이루어진다. 청년기

  • 아동복지4C)최근5년간국가시행된아동복지정책들중1가지를선정하여정책분석틀에입각분석0k
  • 부모 가정에서 발생했으며 가정해체의 원인으로는 이혼, 가출, 별거 등이 94%를 차지해 가정해체가 아동학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아동학대 유형 중 중복학대가 38%로 신체․정서․성․방임 등 두 가지 이상의 학대를 동시에 받는 경우가 많았으며, 학대 유형 중에서는 기본적인 의식주 제공 소홀, 의료적 처치 소홀, 위험한 환경에의 노출, 학교에 보내지 않는 등의 방임이 36%로 가장 높아 아동의 기본적인 생존 및 발달이 위협받

  • 학교사회복지 사업 현황과 사례조사
  • 발달의 어느 단계보다도 가장 의존적인 시기이다. 예전의 이 시기에는 부모와 그 가족에 의해서 기본적 생활이 보장되었으나 현대산업사회에 와서는 여러 가지 사회구조나 가치관의 변화로 부모나 가족이 어린이의 양육을 전적으로 책임지기가 힘들게 되어 부모나 그 가족이 당면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양육의 기능을 다하지 못할 경우, 이러한 부모나 가족을 도와 어린이가 기본적 생활을 유지하여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영유아-교사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영아와 유아를 구분하여 상호작용의 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위한 영유아-교사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영아와 유아를 구분하여 상호작용의 전략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영유아-교사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Kontos와 Wilcox-Herzog(1997)는 영유아의 요구에 민감하고 영유아를 격려하고 몰두하게 하고 언어적 의사소통을 많이 하는 교사는 영유아에게 최적의 인지, 언어, 그리고 사회․ 정서적 발달을 지원하고 교사-영유아간의 상호 작용의 질에 따라 그 교육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