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애착문제와 반응성애착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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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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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문제와 반응성애착장애
애착이론에서는 특정한 개인에게 친밀한 정서적 유대(애착)를 형성하는
경향성을 인간본성의 기본요소로 간주한다.
그것은 신생아에서 새싹의 형태로 이미 존재하고
성인기를 지나 노년기까지 계속 존재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영아기와 아동기 동안 보호나 위안 혹은 지원을 제공하는
부모 (혹은 부모 대리인)와의 사이에서 이러한 애착유대가 이루어진다.
청년기와 성인생활 동안 이 유대는 지속되나
흔히 이성애적 본질을 갖는 새로운 유대가 이를 보완한다.
비록 음식물과 성이 애착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애착관계는 그 자체로서 존재하고 그 자체의 핵심적 생존기능, 즉 보호로 구성된다.
- John Bowlby, 1988, pp. 120-121
<< 차례 >>
1. 애착발달
2. 애착장애의 유형
3. 반응성애착장애의 진단
4. 반응성애착장애의 치료
5. 반응성애착장애 VS 자폐증
6. 반응성애착장애 관련 자료
7. 느낀점
참고문헌
애착문제와 반응성애착장애
1. 애착발달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의 사회적 발달이 애착이다.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주로 어머니)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1) 애착발달의 이론
(1) 정신분석이론
Freud(1938)는 애착의 발달을 심리성적 발달로 설명하였다. 즉, 어머니가 영아에게 수유를 함으로써 빨기와 같은 구강성적 자극에 대한 만족감이라는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따라서 어머니는 영아의 애정의 대상이 되어 정서적 관계를 유지한다.
Erickson(1963) 또한 영아의 수유욕구를 비롯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일은 영아기의 안정된 애착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세상 전반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줄 것이라고 본다.
(2) 학습이론
애착행동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고 학습경험의 축적이라고 본다(Pey & Bussey, 1984). 여기서도 수유가 애착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본다. 수유 경험의 반복을 통해 영아는 어머니와 즐거운 감정을 연결시키게 되고, 이로 인해 어머니는 이차적 강화인의 지위를 획득한다. 영아는 어머니의 관심을 끌기 위해 또 어머니와 가까이 있기 우해 무엇이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행동(미소짓기, 울기, 옹알이 하기, 따라하기 등)을 하게 된다.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은 일차적인 욕구충족을 통해 발달한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관계를 ‘애착’이라는 개념보다는 ‘의존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설명한다.
(3) 인지발달 이론
영아의 사회적 행동은 영아의 기본적인 인지과정과 관련이 있으므로, 영아의 지적 발달이 선행되어야 특정 인물에 대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 우선 낯선 사람과 친숙한 사람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대상영속성 개념 또한 획득해야 한다. 따라서 영아가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하는 시기인 7~9개월경에 처음으로 애착현상이 보이는 것은 우연이 아닐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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