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3]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30 / 2021.10.3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사회교육
공통 ※ 공통문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25점).
※ 개별문제(학번 끝자리 구분)
1. A형(학번 끝자리가 1-5번)

※ 아래의 ①을 먼저 결정하고, ①의 결정에 따라 ②-1, ②-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25점).

①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 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②-1: 달라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남아와 여아에게 어떤 방법이 적절한것인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②-2: 다르지 않아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2. B형(학번 끝자리가 6-0번)
※ 아래의 ①을 먼저 결정하고, ①의 결정에 따라 ②-1, ②-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25점).
①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②-1: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②-2: 친구관계가 중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유아의 또래관계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의 방안을 제시하고 각각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사회교육 3]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A형 ?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B형 ?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나의 의견

A형 ?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1) 달라야 하는 이유
2) 남아와 여아에게 어떤 방법이 적절한 것인지 제시

B형 ? 유아에게 친구관계가 무엇이고, 이것이 유아의 발달이나 사회성에 중요한가?
1) 친구관계가 중요한 이유
2)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과 유지의 적절한 방안을 제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애착이란 한 개인이 살아가면서 평생에 걸쳐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 대해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한다. 즉,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한다거나 선생님과 속 이야기를 한다거나, 친구들과 무엇이든 터놓고 이야기하고 오랜 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심리상태이다. 초기이론가들은 애착에서 영아기에 어머니와 형성한 초기애착이 미래의 모든 관계형성에 기초가 된다고 하여 모애착이 주로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자들은 가족외의 더 많은 대상을 통해 아동들이 부모애착과는 매우 다른 형태로 애착을 형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아동은 성장하면서 사회 정서적 결합의 대상이 늘어나게 되고, 특히 학교에서 교사의 따뜻한 지원은 아동에게 사회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명주(2011),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재원경험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어린이집 적응",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김흥숙(199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학습과정. 한국여성개발원.
김아름(2011). 유치원 교육과정 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연숙 (2005). 또래 친밀감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구관계 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해전대학 학술저널.
박지희 (2004).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운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