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경영통제시스템(효율적 경영통제의 특성, 경영통제시스템 설계시 고려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1 / 2018.11.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효과적인 경영통제시스템

I. 효율적 통제의 특성
1) 정확성
2) 적시성
3) 경제성
4) 신축성
5) 이해의 용이성
6) 합리적 기준
7) 전략성
8) 예외적 사항의 강조
9) 복수기준
10) 수정항목

II. 통제시스템 설계시 고려해야 할 상황적 요인
1) 조직규모
2) 경영계층상 직위와 수준
3) 분권화의 정도
4) 조직문화
5) 활동의 중요성
3. 통제의 역기능 제거
4. 전략적 통제점의 설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과적인 통제시스템

통제기능이 제대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먼저 통제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여기서 효과적인 통제시스템이란 아래에 제시된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제시스템 설계 시 그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반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상황적 요인에 따라서는 특성의 중요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통제시스템을 설계할 때 이 점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이외에도 효과적인 통제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통제와 관련한 역기능을 제거하고, 전략적 통제점을 설정하는 것도 때놓아서는 안 될 것이다.

I. 효율적 통제의 특성

1/ 정확성(accuracy)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에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면 통제시스템이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 때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여 실패할 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의 정확성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 IBM사의 보상관리 사례
  •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Ⅵ.평가IBM은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오랜 시간동안, 다양한 문화권에 진출하여 효율적인 조직관리 체계를 형성해왔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IBM은 보상 시스템과 관련된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제도들을 만들어 적용해왔다. 다수의 한국기업이 단순히 연봉의 형식을 빌은 호봉제의 형태로 급여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반해 IBM의 경우 경력과 능력에 따라 차등적으로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었다. I

  • [성과보상제도] 성과급, 성과보상제도와 인센티브제의 현황과 사례 분석 및 개선방향 고찰
  • . 연공중심의 인사관리에서는 근속 년수에 따른 동일한 기본급과 성과의 크기, 혹은 공헌도나 기여도의 차이와 무관하게 직급기준으로 지급되는 고정상여가 주요 급여의 구성요소다. 최근 성과중심 또는 능력중심의 인사관리가 경영혁신작업을 지원하는 인프라로 부각되면서 무엇을 성과로 볼 것인가에 대한 개념 정의와 차별화된 보상을 위해 무엇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에 대해 기업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시스템/심비오틱 마케팅실버 마케팅스포츠 마케팅애프터 마케팅(After Marketing)패션 마케팅인터넷 마케팅기본적인 마케팅 과업기업이미지 통합화(CI: Corporate Identity)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마케팅 능률마케팅 통제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2. 시스템, 환경, MR 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역할마케팅 정보시스템마케

  • [구매, 자재, 경영, 마케팅, 물류, 유통] 구매 자재 관리사 구매부문 실무 총정리 요약본
  • 경영을 체계화한다. *외국에서 재료를 구하고-> 싼임금과 공장으로 물건을 만들어 본사로 선적*품질: 물질고유의 몇가지 특성화 총화*구매수량 결정방법은 먼저 재고품인가 주문품인가에 상이하다. 주문품인 경우 일반적으로 소요량을 본위로 하고 주문량의 다소에 수반적인 단가의 변화를 고려하여 결정한다.*경제적 조달량은 조달비, 재고비와의 합이 최소로 되는 점을 결정한다.*보관비: 재고품 운반비도 광의에서 보

  • [인문]인사관리
  • 통제)로 전환된다.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일치를 조직의 변화를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것* 조직개발의 가정① Y이론적 관점② 성장과 발전에 높은 욕구③ 협력을 통해서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달성가능④ 조직구조는 개인이나 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가능- 조직개발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인간중심의 조직변화와 더불어 구조중심의 조직변화가 상호 보완될 필요성이 있다.* 조직개발의 성공조건① 최고경영자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