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자재, 경영, 마케팅, 물류, 유통] 구매 자재 관리사 구매부문 실무 총정리 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5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구매 자재 관리사 *
<1장 구매관리의 개요>
-구매기능의 시스템 요소분류
:조사연구기능, 계획기능, 조정가능, 통제기능, 평가기능, 시스템기능, 조달기능, 검사기능, 보관기능, 운반기능

-기업의 기본 4개 활동: 준비활동,
조달활동, 생산활동, 판매활동

-방침: 구체적이 아닌 대강의 원칙, 계획에 반드시 포함하여야 할 기본적인 요소. 따라서 구매방침이란,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이나 활동에 관한 기본적인 지침이며, 구매에 관한 모든 계획의 주요 구성요건이라 할수 있다.

-수시구매: 소요량과 구매량을 일치 시킬수 있고, 설계변경이나 대체품목의 채택이 용이한 장점이 있으나 조달비용이 증대됨과 동시에 공급자 측의 판매비용의 증대를 초래하는 단점이 있다.

*구매의 계약기간은 원칙적으로 장기화하는 장기계약이 유리하다.

*장기계약은 구매 가격의 절감, 조달비용의 대폭절감, 장기적으로 안정된 거래처의 확보이다. 그러나 가격변동이나, 저가품의 개발, 규격불안정, 소량인 경우에는 수시구매에 의할 수밖에 없다.

-이용도: 1개의 구매선에 대한 발주량이 총 발주량에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며, 이용도가 특정의 구매선에 치중하여 너무 높게 되면 안정성과 유리한 구매가 저해되고, 너무 낮게 되면 계속적인 거래관계의 유지가 곤란하고 협조도가 낮아진다.

-상호구매: 구매부문으로서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지만 전사적인 측면에서는 매출액의 증대 등 유리한 결과를 가져와 구매부문에서의 불리한 점이 충분하게 보상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경향이 일반적이다.

-연대구매: 여러외주기업에서 가공 납품할 외주품목에 사용하는 자재를 발주처에서 공동으로 구매하여 공급하는 법.

-협동구매: 발주처에서의 사용분과 외주기업에서의 납품품목에 소요되는 자재를 일괄 구매하여 외주기업에 필요한 양만큼만 공급하는 법.

-집중구매: 고가품목으로서 조직 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자재는 본사 또는 중앙에서 집중구매가 유리.

-분산구매: 비교적 소액품목이나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는 시장성 품목, 긴급을 요하는 자세, 설비 등을 보수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수리부속품 등은 지사또는 하부조직단위에서 구매하는 분산구매가 일반적이다.

*신규구입의 선정
: 후보선의 선정=>후보선의 조사=>경영개황 파악=>거래선 결정=>거래계약=>시험거래

*구매가격의 결정
: 목표가격의 설정=>사전견적 원가산출=>견적선 선정=> 견적의뢰=>가격절충=>가격의 내부결정=>구입선의 승인=>정식결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 dandy6***
    (2011.12.11 15:16: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간결하게 정리가 잘되어있네요...
  • jangdeo***
    (2009.11.10 14:47:1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
  • kjhkj***
    (2009.04.20 20:11:06)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구매관리사 자격증 취득하고자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 roxer***
    (2008.07.16 21:05:27)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구매/신입)94. 자기소개서(INI스틸/기획/경력)95. 자기소개서(INI스틸/생산관리/신입)96. 자기소개서(KTF/마케팅/경력)97. 자기소개서(LG CNS/시스템엔지니어/신입)98. 자기소개서(LG건설/건설현장/신입)99. 자기소개서(건축/LG건설/신입)100. 자기소개서(LG상사/마케팅/신입)101. 자기소개서(LG상사/패션디자이너/경력)102. 자기소개서(LG생활건강/마케팅/영업/신입)103. 자기소개서(LG유통/유통물류자기소개서/경력)104. 자기소개서(LG유통/판매/신입)105. 자기소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구매/신입)94. 자기소개서(INI스틸/기획/경력)95. 자기소개서(INI스틸/생산관리/신입)96. 자기소개서(KTF/마케팅/경력)97. 자기소개서(LG CNS/시스템엔지니어/신입)98. 자기소개서(LG건설/건설현장/신입)99. 자기소개서(건축/LG건설/신입)100. 자기소개서(LG상사/마케팅/신입)101. 자기소개서(LG상사/패션디자이너/경력)102. 자기소개서(LG생활건강/마케팅/영업/신입)103. 자기소개서(LG유통/유통물류자기소개서/경력)104. 자기소개서(LG유통/판매/신입)105. 자기소개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자재 구매 및 보관 방법(1) 식자재 구매 방법“좋은 메뉴는 좋은 식자재로부터”라는 말은 모든 음식점 경영자나 관련 메니저 또는 전문가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표어이다. 또한 음식점 손익계산서상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문이 메뉴의 원가이다. 그리고 외식업의 매출이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가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노력이 요구된다. 그러기 위해 요구되는 경영상의 기술적 요인은 어떻게 하면 식자재 구매시 저렴하게 구매할

  • [구매 자재, 경영, 마케팅, 학점은행] 구매 자재 관리사 총론 요약
  • 구매자재관리사 총론 요약제 1장 구매 자재 관리제1절. IT 혁명과 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의 변천기업가치의 평가 - 종업원, 고객, 주식가치, 사회공헌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 다이렉트 마케팅, 고객만족, 네트워크 마케팅, 데이터베이스화기업이 처해있는 비즈니스 환경의 4가지 요인 - 요소조건, 수요조건, 기업전략/경합관계, 관련산업/ 지원산업Value Chain이란 비즈니스의 흐름을 구성하는 각 요소와 그 요소들의 상호연결상태를 말한다.마케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유통경로의 개념은 국민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유통산업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유통산업이란 “도매상, 소매상, 물류 유통기관 등과 같이 유통기능을 수행, 지원하는 유통기구들의 집합”을 뜻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이후 경제가 주로 제조업 부문 중심의 성장이 이루어졌으나, 제조업과 유통업 간의 불균형이 심화된 1980년대 이후에는 유통산업의 육성과 활성화가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되었으며, 1990년대 이후에는 기업원가절감의 핵심전략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