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원리] 경영통제의 과정과 경영통제시스템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15 / 2020.02.15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배움회사는 전자제품을 제조회사로부터 구입해서 전국의 대리점에 판매하는 유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
- [재정학] 공기업 민영화-효율성 분석과 효율성 달성에 대한 방안
- [인사관리][인사][여행사][학교][공기업][사회복지사][여성공무원]여행사의 인사관리, 학교의 인사관리, 공기업의 인사관리, 사회복지사의 인사관리, 여성공무원의 인사관리, 아웃소싱기업의 인사관리 분석
-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
- 하고 싶은 말
-
관리회계원리
경영통제의 과정과 경영통제시스템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경영통제
1. 경영통제의 개요
2. 경영통제의 중요성
3. 경영통제의 전제조건
4. 경영통제의 유형
5. 경영통제의 과정
Ⅲ. 경영통제시스템
1. 경영통제시스템의 개요
2. 경영통제시스템의 유형
3. 경영통제시스템의 설계시의 고려사항
4. 경영통제시스템에 대한 평가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모든 조직은 리더를 필요로 한다. 이들 리더를 우리는 경영자 또는 경영진이라 부른다. 이들은 조직의 목적을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목적달성을 위한 과업을 결정하고 과업수행에 필요한 자원의 배분을 결정한다. 또한, 상이한 부문 활동 간의 조정을 꾀하고 필요한 과업을 개인에게 부여하며 이들을 적절히 동기부여 시키고 과업수행 여부를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를 취한다. 이러한 경영과정은 계획-조직화-통제의 순환으로 반복된다. 흔히들 조직화를 생략하고 계획-통제라는 2분류를 따른다. 그러나 통제란 용어가 기업이나 조직에서 사용될 때는 경영통제라고 부른다.
따라서 경영통제란 “조직전략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경영자 또는 관리자가 조직구성원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사용하는 온갖 절차와 기법”으로 정의된다. 아울러 경영통제가 체계적으로 조직화하여 실행될 경우 이를 경영통제시스템(MCS : Management control system)이라고 부른다. 경영통제시스템은 조직구성원인 인간의 행위를 조정해야 하며 이들의 행위변경은 자동 온도조절 장치처럼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경영통제에서는 물리적 통제에서 피드백 정보가 중요성을 갖는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명칭으로 종업원 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Ⅱ. 경영통제
1. 경영통제의 개요
통제(controlling)는 계획된 기업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계획과 비교하여 종업원의 성과를 측정하고, 만일 계획과 성과 사이에 편차가 생기면 편차를 수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즉, 이미 수립된 계획에 따라 기업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통제는 계획과 성과의 편차를 측정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수정 활동을 지시하기 위해 통제가 필요하나 진정한 의미의 통제는 수정행동(corrective actions)에 있는 것이다. 수정행동에는 리더십이나 동기부여 방법을 변경하는 것과 같은 단순할 때도 있겠으나 때에 따라서는 새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 자체를 수정하거나 조직구조의 변경과 충원, 그리고 리더십과 동기부여 방법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경영자들 간에 통제의 범위에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이는 최고경영자들로부터 일선 감독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에 있는 경영자들의 직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개념 속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 참고문헌
-
1. 노규성ㆍ조남재 외 6명(2019), 경영정보시스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광문각
2. 이기호ㆍ박호인(2019), 경영학원론, 무역경영사
3. 차훈상ㆍ홍일유(2019), 경영정보시스템 (디지털기업을 위한), 법문사
4. 최용식(2018), 경영학의 이해, 창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