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시스템] BPR BPM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1. BPR의 정의
2. BPR의 목적
3. BPR의 특징
4. BPR의 핵심어
5. BPR의 등장배경
Ⅱ. 본문
1. 경영혁신 기법
2. BPR 지원 도구(Automated Tools)
3. BPR 개혁 관점
4. BPR의 3대 요소
5. BPR 구축 방법
6. BPR의 성공 요소(Success Factor)
7. BPR의 성공사례
Ⅲ. 결론
1. BPR의 발전과정
2.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을 지원하는 IT
3. BPR의 향후 전망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1. BPM의 정의
2. BPM의 목적
3. BPM의 등장배경
4. BPM의 구성
5. BPM의 특징
6. BPM 도입시 고려사항
7. 국내외 BPM 도입 추이와 전망
- 본문내용
-
Ⅰ. 개요
1. BPR의 정의
1990년대 초 미국의 '마이클 해머‘ 박사가 주창한 경영이론으로서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하여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 사업 내용, 조직, 사업 분야 등을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전 분야의 전산통일화를 이뤄 업무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재구성하는 경영 정보 시스템이다.
어느 한 부분뿐만 아니라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업무 개선과 다르다.
업무 재설계(BPR)를 가능하게 하고 BPR 이후의 새로운 경영 체제로의 순조로운 이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980년대 후반에 개발된 그룹웨어, 컴퓨터 지원 공동 작업(CSCW), 전략 정보 시스템(SIS)과 같은 새로운 경영 정보 시스템이다.
BPR은 ‘기업의 업무처리 과정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고도의 전산 시설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컴퓨터 장비 없이도 업무 처리 방법을 바꾸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다면 그것 역시 ‘BPR’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BPR의 목적
실제로 기업에서 어떤 일이 기안되어 실제로 처리되기 까지 많은 결재단계를 거치게 된다. 그리고 여러 부서를 거쳐야 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기업의 의사결정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기도 하지만,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뤄지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점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BPR은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탄생된 이론이다.
한 부분의 일이 끝나야 다른 파트의 사람이 일을 진행할 수 있는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원점에서부터 개조해서 탁월한 업무성과를 낼 수 있게끔 하자는 것이 BPR의 목적이라고 할수 있다.
3. BPR의 특징
: 다음은 BPR의 창시자인 Michael Hammer가 제시한 BPR의 일곱 가지 원칙이다.
① 일을 업무단위별로 구분, 설계하지 않고 결과 지향적으로 설계한다.
② 데이터는 처음 발생했을 때만 입력한다.
③ 일이 수행되는 곳에 결정권을 부여한다.
④ 통제절차와 정보처리를 통합한다.
⑤ 프로세스 이용자가 일을 하게 된다.
⑥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여 결과를 통합한다.
⑦ 지리적으로 떨어진 자원을 하나로 간주한다.
- 참고문헌
-
○ 삼성경제 연구소사이트: http://www.seri.org/
○ "CALS/EC"(법영사): 경영혁신(BR, BPR)
○ 한국산업훈련연구서: BRP - “BPR에 의한 업무혁신“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 http://kin.naver.com
○ 네이트 블로그: http://blog.nate.com
○ BPMi(BPM과 관련한 표준을 제정하는 표준 단체): http://www.BPMi.org
○ 마이크로소프트 : http://www.microsoft.com
○ 기타 사이트:
http://member.hitel.net/%7Ethanksk/calsils/bpr.html
http://www.itmast.com/kms/etc/column_km2.html
http://www.helloec.net/network/bpr.htm
http://home.opentown.net/%7Elckie/mis/techniq.htm
http://jungf21.hihome.com/2.1/ceo/bpr.html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27: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