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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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억양은 말의 높낮이를 이용하여 의미를 구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밥 먹어."라는 문장을 끝을 올려서 발음하면 의문문이 되고, 끝을 낮추면 평서문이 되며, 평탄조로 발음하면 명령문이 되거나 뒤에 다른 어휘가 올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억양은 자음, 모음, 말의 길이와 함께 우리말의 의미를 변별시키는 역할을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억양의 중요성
말의 억양은 사람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억양은 소속된 집단이나 지역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투리가 사라지거나 다른 지역이나 집단의 억양으로 변할 수도 있는 특징이 있다.
말의 억양이 변하거나 사라지는 이유에 대해 음성학 연구를 수행하는 제인 세터 교수는 사람의 억양이 소속된 그룹과 유사해지는 것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호주에서 미국으로 이사를 가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억양이 변화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타인에게 이해받고 새로운 커뮤니티에 적응하고자 하는 욕구나 필요성 때문이다.
이처럼 오늘날 말의 억양을 주변 환경에 맞추는 것은 인간의 타고난 능력이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주변 사람들의 억양을 익히고 그들과 같은 억양으로 말하게 되기 때문이다. 특히 성장 과정에서도 억양은 변화할 수 있으며, 환경이 변해도 거의 변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억양이 자신의 정체성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억양 자체가 본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요소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2. 한국어 억양의 교육 현황
한국어 억양 연구는 의사소통 교수법의 주목과 함께 1990년대 중반부터 다른 영역에 비해 뒤늦게 진행되었다. 초기에는 학습자 모국어 억양과 한국어 억양의 비교 연구를 시작으로, 억양 교육 연구와 억양 교육 방안 검증에 관련한 연구가 진행되었다고 한다.
오미라 외(1993)는 한국어 억양 구조를 분석하고 억양의 의미 변별 기능을 살펴 억양 교수 방법을 제시했다. 이때 한국어 교재에서 특정 단계의 교재에서만 억양 영역이 언급됨을 지적했다. 정명숙(2002)은 한국어 억양의 기본 유형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교육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수현(2010)은 한국어 억양 교육 방향으로 학습자 모국어의 억양 체계를 이해하고 억양 교육에 대한 인식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체계적인 억양 교육을 위해 단계별로 제시하고 억양 교육을 위한 교재의 부재를 지적하며, 억양 교육 개발의 필요성을 이야기한 바있다.
한국어 억양 연구는 주로 수업 시간 외의 별도의 억양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많았지만, 교실 기반의 억양 교육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실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 분석이 필요하다. 한국어 교수 및 학습은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교육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어 교재에도 반영되어 여러 기능을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통합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옥미(2011),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강현화 외 5인(2016), 한국어교육 문법, 한글파크.
곽선우(2014),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초점 실현 양상 연구, 한국외
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곽선우(2019), 한국어 핵억양 유형에 따른 태도 지각 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1호,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37쪽.
구본관 외 4인(2015), 한국어 문법 총론 Ⅰ, 집문당.
권성미(2014), 발음 교육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국어교육 146호,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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