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지도방법, 지도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8 / 2018.10.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

I. 지도대상별 지도방법
1. 개인 대상 지도기법
2. 소집단 대상 지도기법
3. 대집단 대상 지도기법

II. 활동영역별 지도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

청소년지도방법은 대상자의 특성, 집단의 크기, 청소년지도의 목적, 활동 및 학습장소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유형에 따라 적합한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지도대상별 지도방법

(1) 개인대상 지도기법

개인대상 지도기법은 청소년 개개인을 대상으로 지도하는 것이다. 개인대상 지도기법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청소년지도자는 개인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개인의 차이에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지식사회가 되면서 개인의 개성과 주체성이 부각됨에 따라서 개인대상 지도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개인의 선택권이 중요해짐에 따라서 청소년지도에 있어서도 개별화 지도, 맞춤형 지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방법론Ⅰ. 서론오늘날 사회는 정보화로 인하여 물질생산의 가속화로 사회 구조나 가족의 구조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산업화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구의 고령화, 노인층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정규학교가 감당하기 어려운 청소년문제, 노동인력의 잦은 이동 등이 나타나고 있다. 개방화, 세계화, 정보화 등으로 생활권의 확대는 개개인의 생활이 과거에 비할 수 없이 복잡해졌고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막중한 정서적 부담을 안고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1.이미 저질러진 청소년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선도하고 교도하는 활동2.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하고 상담하는 활동3.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4.청소년의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 [청소년학] 청소년지도방법
  • 200611983사회복지학과 류미소200710272교정보호학과 김자현200710699경 영 학 과 이미라팀원청소년학 개론발표청소년지도방법C O N T E N T 제 1절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1.청소년지도방법의 이해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3.청소년지도방법의 기본원리1.계획단계2.실행단계3.평가단계제2절 단계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제3절 유형별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기법1.지도대상별 지도방법2.활동영역별 지도방법제 1절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청소년지도를 위해 고안되고 동원되는 모든 수단과 행위를 포함한 일체의 운영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고 광범위하여 실제적이지 못함 ○ 좁은 의미로 정의하면,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음  - 이 때의 지도방법은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청소년지도 방법론 속에는 지도기법(techniques)이

  •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 목표,기능,절차,내용,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 유의점,교수학습방법
  • 지도에 대한 요청은 비단 우리 도덕과 교육의 실제로부터 나온 요구일 뿐만 아니라, 도덕 교육의 이론적 동향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흐름이다. 이에 도덕과 수업에서는 해당 지도 요소와 관련된 도덕성의 통합적인 측면들을 다양하고 풍부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하여 지도하도록 한다.2. 탐구식 토의 기법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도덕 판단력과 가치선택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주제별 탐구식 토의 기법이 적절하다. 그러므로 학생들로 하여금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