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의 개념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
1) 청소년지도의 개념 합의
청소년을 지원하고 조력하기 위한 활동과 행위가 있지만 제시된 용어들은 대체로 활동의 내용과 방향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용어 - (수련활동, 자원봉사활동, 상담, 교류활동, 보호활동, 치료활동, 교도활동, 선도활동, 육성활동 등 )
2) 청소년지도의 정의: 관용적 동의와 필요적 합의
청소년들이 그들의 생활세계에서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며, 조력하고 지원하는
조직적인 일련의 과정
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
3)청소년지도 개념의 성격
① 광의적으로는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포함하지만 학교 밖 사회교육적 성격이 강하다.
②인지적 발달에 지나친 개입보단 신체,도덕,사회,정의,감정적 발달에 큰 관심을 기울인다.
③문제 청소년이 아닌 모든 청소년들이 대상이다.
④바람직하고, 건전하게 성장·발전 하도록 하는 조직적인 목표지향 활동이다.
⑤학교, 가정, 지역사회 속에서 다른 체제와의
파트너십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2.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 이해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의 조직화, 수련 및 활동촉진 기법, 수련 및 활동촉진 매체, 프로그램 운영 등이 포함된 통합적인 개념이다.
조직화 - 단위와 집단을 몇 명 정도로 편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수련 및 활동촉진 기법 - 토의법, 강의법, 포럼, 역할연기, 연시법, 실습 등 다양한 기법이 있다.
수련 및 활동촉진 매체 - 활동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는데 사용하는 모든 자료나 기구.
프로그램 운영 - 수련 및 활동촉진을 위한
운영 방법과 전개방법을 말한다.
3.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
청소년지도방법론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불가능 할 정도로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청소년지도에서는 교육과정이 없이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개발되고 수정되기 때문이다.
좁은 의미로 정의하면,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조력하기 위해 행하는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집단과정을 통한 청소년 지도방법
  • 집단과정을 통한 청소년 지도방법청소년지도 집단역동론의 이해1. 집단과 집단과정1)집단의 개념집단이란 단순한 모임이나 군중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두 사람 이상의 복수성원들 간에 심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구성원들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활동하고 있는 하나의 사회체제라고 할 수 있다.*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호맨스(Homans), 쉐리프(Sherif), 엘버클(Arbuckle), 맥그라스(McGrath), 터너(Turner), 레빈(Kurt Lewin) )① 집단은 2인 이

  •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의미 및 이론적 접근
  •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의미 및 이론적 접근목차*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Ⅰ.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의미Ⅱ. 청소년지도, 청소년교육, 청소년육성, 청소년개발Ⅲ.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접근* 참고문헌*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이론적 접근청소년지도방법을 개념적으로 이해하려면 먼저 청소년지도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지도를 위한 또는 청소년지도에 관련된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어서消영인, 김민, 2008) 청소년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복지의 개념2. 청소년복지의 필요성3. 청소년복지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방안1) 청소년복지에 대한 인식제고2) 청소년복지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3) 청소년복지정책 추진에 따른 예산확보4) 청소년복지정책의 수행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자 및 전문가 등의 역할5) 청소년복지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학교의 이해4. 나의 의견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 함양을 위해 준비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들의 활동(청소년활동) 지도를 위해서 필요한 방법으로서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이론화시킨 청소년지도방법의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

  • 청소년지도방법
  • 청소년지도방법I.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지도의 개념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지도에 대한 개념은 명확하게 합의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고 매우 다양하고 차별적인 시각으로 설명되고 있다.청소년지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김영인은 청소년지도의 의미를 소극적 차원과 극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소극적 차원의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