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과정,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7 / 2018.10.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

I. 계획단계
1. 계획단계의 의의
2. 계획단계의 활동내용

II. 실행단계
1. 실행단계의 의의
2. 실행단계의 활동내용

III. 평가단계
1. 평가단계의 의의
2. 평가단계의 활동내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

청소년지도방법은 한 가지 방법을 적용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청소년지도방법 적용의 복합성을 감안할 때 여러 형태의 단계가 존재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전개되어야 한다.

I. 계획단계

(1) 계획단계의 의의

계획단계는 청소년을 지도하기 전에 지도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청소년지도방법이 성과를 거두려면 실행되기 이전에 잘 계획되어야 하는데, 계획을 적절하게 수립하지 않고 청소년을 지도하려고 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청소년지도를 통해 원하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계획단계에서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2) 계획단계의 활동내용

계획단계의 주요 활동내용은 목표설정, 요구파악, 프로그램 기획과 기법의 모색, 홍보와 모집 등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했다가 내상입음..
  • 72444***
    (2022.06.04 10:15:24)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제1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의 개념 이해1) 청소년 지도의 개념 합의, ■ Pittman이 지적한 청소년지도의 4가지 영역1.이미 저질러진 청소년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선도하고 교도하는 활동2.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하고 상담하는 활동3.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4.청소년의 인지적, 사회적, 정의적,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고찰과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및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고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분석
  • , 고등학교 독서교육은 상위 수준의 정신 작용을 요하는 독해 기능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김승환, 독서지도,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1982김효정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 협회, 1997김지도, 초등학교 독서교육, 서울 교학사, 1998김경일, 독서교육론, 일조각, 1993남미영, 자녀의 바른독서지도, 서울 사회교육협의회, 1994손정표, 독서지도 방법론, 학문사, 1992신헌재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서광학술자료사, 1994

  • 집단사회사업 Groupwork
  • 방법론의 통합7) 집단사회사업의 발전4. 집단사회사업의 이론적 접근 및 실천모델 6 1) 사회적 목표모델2) 치료모델3) 상호작용모델5. 집단지도의 실천과정 7 1) 집단의 발달단계2) 집단성원3) 집단사회복지사4) 프로그램 활동6. 집단지도의 역동성 이해 12 1) 지위와 역할2) 집단결속력과 응집력3) 집단의사소통7. 집단사회사업의 활용분야 13 8. 결 론 13 □ 참고문헌 집단대상 실천기술1. 집단에 대한 이해1) 집단의 특성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관련자료교 사학 생도입(5)전시학습상기학습동기유발학습목표제시전시학습내용을 질문한다.금강산 VTR자료를 보여 준다.학습목표를 제시한다.답변한다.시청한다.경청한다. 관련자료전개(40)모듬구성관광계획수립 관광가상체험 지도 작성가상체험지도 발표소감문작성 7~8명으로 구성된 3개의 모듬을 구성한다. 북한의 지리, 철도노선, 관광지역 에 대한 기초자료를 배포하고 계획을 수립하도록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하더라도, 청소년활동 그 자체에 심취하기 위해 참여하지 않고 일을 위해 참여한다는 점에서, 청소년활동으로 규정하기에 부적절하다고 본다. 동시에 학교에서 교과과정의 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체육같은 교과수업 활동은 그것이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이 역시 청소활동으로 파악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범주의 청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