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소셜다이닝(Social Dinning) 실태 및 현황과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동기,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Ⅴ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기, 목적)

최근 1인 가구의 증가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될 뿐만 아니라 가속되고 있다. 여기에는 바뀌어가는 가치관들, 높은 미혼율 그리고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것에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이 지속됨에 따라 1인 가구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일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 상승세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1인 가구의 특성에는 자유로움을 추구하지만 이면에 외로움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나홀로 식사가 늘어나면서 밥을 홀로 먹는 것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을 느끼며 더불어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을 살펴보면 다른 가구에 비해 식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가생활 지출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1인 가구의 경제적 영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에도 1인 제품이 출시되면서 1인 가구를 타겟으로 마케팅 활동이 활성화 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나홀로 식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셜다이닝’ 이라는 새로운 식사 문화의 등장이 눈에 띄고 있다. 이를 통해 1인 가구는 개개인의 외로움을 채울 수 있게 되었다. 1인 가구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소셜다이닝과 같은 모임이 더 다양하게 촉진되어질 것이며 이에 따른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이 예상된다. 자의 반 타의 반으로 1인 가구가 된 사람들 즉 싱글족들은 이러한 현상을 싱글족을 위한 하나의 식사문화 트렌드라고 생각한다. 이 논문은 현재 새로운 트렌드 중 하나인 소셜다이닝이 현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모습과 향후에도 계속 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려한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인구와 가계 통계로 본 1인 가구의 특징과 시사점’, 2013.7.16., 제 422호, 이은미, p2
KIET -산업경제, 2011, ‘1인 가구 증가가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국회도서관, ‘솔로 이코노미 줄여야 팔린다’, 2012, 4월호, 이윤석, p33
국회도서관, ‘도시지역 1인가구 식생활 실태조사’ 2012., 3월호, 이명화, p10
이영미·조우균·오유진, ‘비만도에 따른 대학생의 혼자 식사 및 함께하는 식사 시의 식행동 비교’,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2012, p288
통계청, 2010 ‘인구주택조사’
취업포털- 커리어, 2011, ‘나홀로 밥먹기’
닥터KNN의료뉴스,2012, ‘나홀로 식사 수명 단축’
http://well.knn.co.kr/03_health/health_view.asp?seq=1712
2013. 마크로밀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관련 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인기업의 성공사례와 활성화 방안00
  • 및 발주방안 마련하여야 한다.2) 중앙부처-지자체 협력체계를 통한 IT기반 1인기업 지원- 주민자치센터, 치안센터 등 지자체의 활용가능 시설을 활용하여, 1인기업의 창업 및 운영 지원을 위한 전국적 협업 네트워크 구축하여야 한다.3) IT를 활용한 1인기업 성공사례 홍보를 통한 대국민 인식 제고- IT기반 1인기업의 성공사례 발굴 및 홍보를 통해 국민적 관심 유발 및 인식제고 유도하여야 한다.4) 정부 차원의 신뢰도 높은 IT기반 Social Network 조성- 1인

  • [A+] 소셜커머스 개념, 현황, 시장환경, 성공기업 티몬 그루폰 전략 분석 및 시장현황 환경분석 향후전망 분석(hwp)
  •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의 전반적인 개념, 특징, 수익모델에 알아보고, 국내 1위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티켓몬스터와 세계 1위 그루폰 기업에 대한 성공전략 및 마케팅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소셜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사항도 늘어나고 있다. 소셜커머서의 규모 및 현황에 파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살펴 봄 으로서 향후 소셜커머스 시장에 대해 예측 해보고,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 및 발

  • SNS의 개념 및 장단점
  • 형성 모델 -> 허락되지 않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단절2세대 SNS : 공유 개방의 웹 2.0 정신을 반영한 기존에 알지 못했던 사람과의 네트워크 구축도 가능한 서비스 형태 -> 비즈니스 및 취미, 관심 분야의 가치 교환에 중점 -> 사생활 노출, 원하지 않는 광고 노출, 온라인 상 범죄 노출의 위험성앞으로의 SNS가 나아갈 방향은 개인정보보안을 위한 투자와 무분별한 광고 제한, 소셜 커머 스와 같은 새로운 이익창출 모델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25

  • SNS의 마케팅에의 활용과 관련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과업-매체적합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정치 분야에서의 SNS 활용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1 김혜미, 「오바마, 트위터페이스북 `대선모드` 전환」, 이데일리, 2011성희제, 「4.27 재․보궐선거 SNS 위력 발휘 대선․총선까지 가나」, 아시아투데이, 2011고재열, 「트위터와 정치, 2010년 지방 선거를 중심으로.」, 제5회 청연 토론회, 2011이원태, 「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영향과 시사점」, KISDI, 2010조희정,

  • 소셜네트워크 SNS의 기업활용현황과 보완위협의 문제대응방안00
  •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살펴는 것으로 소셜네트워크 SNS - 개념, 탄생배경, 트위터 / 페이스북 성공전략에 관한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SNS 정의와 기능 및 종류1) SNS 정의와 기능SNS는 말 그대로 사회적 관계 개념을 인터넷 공간으로 가져온 것을 의미한다. 즉, 현재 오프라인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람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를 지원함으로 해서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계형성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고, 개인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보다 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