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광고] 고관여 상황에서의 효과적 유머광고를 위해 필요한 조건들 및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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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제
◈ 주제 선정의 이유
◈ 유머 광고에 대한 이해
◈ 고관여-유머광고의 성공을 위한 전제
◈ 이성적 고관여 상황에서의 유머광고
◈ 이성적 고관여 상황에서의 유머광고 실패사례
◈ 감성적 고관여 상황에서의 유머광고
◈ 감성적 고관여 상황에서의 유머광고 실패사례
◈ 정리
본문내용
1. 유머광고의 정의
- 유머 광고란 자극적 속성의 관점에서 유머를 개념화 하는 방법으로, 광고 소구에 있어서 유머 의 존재가 말장난, 농담, 돌려 말하기,아이러니, 풍자, 부조화 등의 사용 여부를 기초로 결정됨
- 수용자가 유머러스 하다고 지각하는 상황의 연출이나 모델의 표정, 카피나 만화, 혹은 삽화나 사진 등의 자극 형태를 사용한 광고

2. 유머광고의 효과
- 주의 집중의 효과
- 메시지 수용성을 높이는 효과
- 모델 및 광고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유발

3. 유머광고의 한계
- 메시지에 대한 이해력 저하 (메시지와 관련성이 적은 경우, 더 심함)
- 유머광고의 설득 및 구매효과는 다른 표현방식과 비교할 때, 일반적인 기준에서 더 효과적이 라고 말할 수 없다.
- 메시지의 반복노출에 의한 효과가 급격히 감소함.

4. 유머광고의 유형
1) 인지적 부조화에 의한 유머 과정
- 웃음을 인지적 차원의 부조화에 연관짓는 이론
- 특정한 담화나 행동이 논리적 일관성이 어긋난다거나 본래 취지와는 다른 맥락의 이야기로
바뀌면서 발생하는 오해와 그것의 발견으로 웃음을 유발함. 인지적부조화기법은 광고를 받 아들이는 수용자가 이상한 상황에 대해 광고시간 내내 직접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함으로써 제품을 더 오래도록 기억시킬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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