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 광고카피의 효과적인 제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광고카피
1. 카피와 카피라이터
2. 카피의 특성
3. 카피의 구성요소
Ⅲ. 광고카피의 기본법칙
1. AIDMA
2. 5I
3. FDA
4. 3S
Ⅳ. 효과적인 카피전략
1. 카피라이터의 자질을 갖추자
2. 맛있는 헤드라인을 만들자
3. 바디카피의 조직과 구조를 익히자
4. 슬로건에 대한 감각을 개발하라
5. 리듬을 가진 카피로 작성하자
6. 카피는 얼마나 길어야 하는가
Ⅴ. 광고카피의 유형별 분석
1. 매체별 카피의 특성
2. 소비자의 유형에 따른 특성
3. 제품별 특성
Ⅵ. 카피라이터의 역할
1. 카피라이터의 훈련
2. 카피를 작성할 때 범하기 쉬운 오류
3. 카피가 막힐 때는 이런 생각을 하라
4. 카피테스트
Ⅶ.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카피와 카피라이터
카피라이터는 말 그대로 카피를 쓰는 사람이다. 카피라이터의 업무를 알아보려면 필연적으로 먼저 카피가 무엇인가 하는 것부터 알아야 한다. 카피란 말의 뜻은 사전적 의미로는 광고의 문안 또는 광고의 본문이다. 또한 광고대사전에 따르면 카피는 광고에 관한 용어만으로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의미가 있다. 첫째, 광고의 본문만을 의미한다. 둘째, 본문 외에 광고에서 읽혀지는 요소로서의 일체(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리드, 소제목 등)이다. 셋째, 광고물을 구성하는 일체의 단위를 종합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의 카피는 말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또 여러 가지로 해석되기도 한다. 광고에 관해 비판적인 사람들은 "카피란 사람들로 하여금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하는데 쓰이는 언어로 구성된 메시지"라고 말한다. 인쇄업자들은 "카피란 활자화 된 메시지, 헤드라인 등을 포함한 하나의 광고물을 일컫는 말이다"라고 정의한다. 또한 카피라이터들은 "어떤 매체를 통해서든지 나타나는 활자 또는 음성으로 된 메시지라"고 정의한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카피라는 단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광고업계에서 통상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쓰인다. 첫째, 광고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이다. 즉 광고문안, 일러스트레이션 및 사진과 시각적 요소 또는 광고텍스트 전체를 의미한다. 둘째, 광고의 본문 다시 말해서 헤드카피와 바디카피만을 의미한다. 셋째, 광고에서 언어적으로 구성된 모든 메시지이다. 이렇게 카피가 담고 있는 의미는 그 넓이와 이해의 폭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카피는 광고문안 자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 표현의 근간을 이루는 전체적인 메시지 및 아이디어"라고 정의하겠다.
- 참고문헌
-
1. 이화자,『광고 표현론』, 서울: 나남출판, 1997.
2. 브루스 벤딩거, 김광규(역),『카피워크샵』, 서울: 한국광고연구원, 1992.
3. 서미충구, 안준근(역),『효과적인 광고카피』, 서울: 오리콤신서, 1980.
4. 우에즈 노리오, 맹명관(역),『카피교실』, 서울: 들녘, 1994.
5. 이만재,『카피라이터입문』, 서울: 고려원,1991.
6. 조지펠튼, 박재관(역),『광고 크리에이티브전략』, 서울: 책과길, 1992.
7. 김원규,『카피,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터』, 서울: 나남출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