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패러디광고사례 연구- 영화패러디광고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패러디의 이론적 배경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의 범주와 유사개념
3 )패러디의 배경
2. 패러디 광고효과의 이론적 배경
1) 맥락효과와 친숙성
2) 정보인출에 따른 광고효과
3)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효과
3. 패러디 광고의 전략적 분류
1) 광고텍스트의 기호해독
2) 텍스트+새로운 상상력
3) 텍스트를 재현하는 패러디
4. 패러디 광고와 저작권의 문제
1) 패러디의 보호이유
2) 패러디와 공정이용의 항변 - 미국의 사례
3) 우리나라에서의 패러디 인정가능성 및 판정기준

Ⅲ. 패러디 광고의 조건과 사례 조사
1. 패러디광고의 조건
2. 사례조사
1) 긍정적 패러디광고 사례
2) 부정적 패러디광고 사례

Ⅳ. 결론
1. 결론 및 요약
2. 저작권문제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일 신문의 연예면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기사가 있다. 유명 연예인들의 고액 개런티 광고출연기사가 그것이다. 유명 연예인의 기용이 곧 구매력과 밀접한 상관성을 가진다는 것은 개런티의 액수만 보아도 짐작할 수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추세에도 불구하고 유명세와는 무관하게 영화속의 극중 인물 캐릭터를 그대로 살려 제작하는 광고들이 쉽게 눈에 뛴다. 이런 경우 인물이 모델이 된다기보다 영화의 캐릭터 자체가 모델이 되는 것이라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실제 유명 영화속의 인상적인 상황이나 인기장면들은 어김없이 광고에서 재현되는 소재이다.

영화 속 친숙한 장면을 빌려와 광고에 그대로 옮기는 이러한 패러디 광고의 유형은 95년 7월 화장품 회사의 시리즈 광고를 선두로 국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영화처럼 사는 여자'라는 카피를 앞세운 라네즈의 패러디 광고 시리즈는 화장품 업계에 있어서의 특이한 상황, LG화학의 정착과 중위업체들의 약진으로 예전보다 훨씬 치열하고 속도감 있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주목도를 높여야 하는 광고인들이 소재의 고갈을 느끼면서 선택한 '패러디의 시도'는 당연한 것이었다. 이런 배경에도 불구하고 이 시리즈가 불러일으킨 광고계의 반향은 그야말로 거대했다. 이후 패러디 광고는 소재의 빈곤을 느끼는 광고인에게 이미 존재해 있던 소재를 재생하여 활용할 뿐 아니라 기존 작품 및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널리 사랑받고 있다.
참고문헌
린다 허치언. 패러디이론. 김상구. 윤여복 역. 서울: 문예출판사 1992.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서울: 법문사. 1998.
안보섭, 정기현. 현대광고의 전략. 나남출판사. 1996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서울: 법문사 1997.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행동론. 서울: 경문사. 1994.
정끝별. 패러디시학. 서울: 문학세계사. 1997.
권택영. 패러디, 패스티쉬 그리고 독창성. 현대시사상 겨울호. 서울: 고려원. 1992.
김덕자. 패러디 광고보기. 대유공업전문대학 광고디자인과 교수. LG애드 사보 4월호. 1996.
김충현. 프로그램의 상황 및 배경이 광고의 설득력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가을호. 1995.
노동호. 영화처럼 사는 여자 라네즈. 동방기획 사보 5·6월호. 1996.
박근서. 패러디 신드롬에 대한 대중문화적 진단. LG애드 사보 5·6월호. 1999.
변추석. 패러디의 방법. 광고정보 6월호. 2001.
최윤식. 패러디광고 對 광고패러디. LG애드 사보 5·6월호. 1999.
한상필. 속성광고와 이미지 광고에 대한 반응. 광고연구 겨울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 집단 의사 결정
  • 연구 분야의 사례 - 첨부 14 - 참조미국의 연구 문화는 ‘악마의 주장’ 방식을 공식적으로 도입하여, 황우석 교수 사태와 같은 부도덕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미리 방지하고 있다. 대표적 제도장치로 ‘피어리뷰 시스템’과 ‘연구부정수사기관(ORI)’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연구와 관련된 전문가가 연구의 정직성에 대한 확인을 하거나, 연구에서 조작이 있었을 경우 내부 고발자의 고발을 보장하고 촉진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서, 연구 과정에서 일

  • 언론의 자유 레포트
  • 중심으로 정보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제도적 움직임이 일고 있지만 더욱 중요한 건 정보를 수용하는 이용자의 태도와 판단능력이다. 사실 그동안 어떤 정보를 생산할 것인가에만 중점을 두었을 뿐 어떻게 활용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방대한 인터넷 정보에서 옥석을 모두 걸러내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수용자에 대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성숙한 네티즌 윤리가 절실하다. 자율이 제대로 정

  • [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연구사 동향 이규완ㆍ구자은, 「인터넷 연구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한국의 연구경향 분석」,『사회과학논집』, 제 25집 제 2호, 2006, pp. 37~58조국현, 「인터넷 댓글의 텍스트 유형학적 연구」,『텍스트언어학』, 제 23집, 2007, pp. 203~230장한익, 「사이버 공간에서의 댓글 상호작용 연구 -2006년 네이버 최다 댓글 기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7, pp. 91~123우리나라에서 댓글에 대한 연구는 전적으로 언론학에서 주도하는 경우가

  • [언론학]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 연구회 아라카와 히로키, 히다카 쇼지,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전자신문사리처드 헌터 , 『유비쿼터스』, 21세기 북스참고 문헌김용섭, 『인터넷방송 기획 실무 = The planning guide to webcasting media』김영식, 「웹 캐스팅 산업 정착을 위한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2002년 6월,웹 캐스팅 현황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001년 2월,참고 웹 사이트인터넷 소사이어티 www.isoc.org인터넷 중앙일보 www.joins.com오 마이 뉴스 www.ohmynews.co.kr연합 뉴스 www.yonh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연구>, 《언론연구》이관기(1993), 《알권리와 프라이버시》성낙인(1998), 《언론정보법》, 나남이준구, 홍석만(1998), , 《민변창립 10주년 기념 인권 논문상 공무 수상 작품집》전자우편(e-mail) 검열과 개인 아이디 감시에 의한 프라이버시 침해전자메일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는 여러 장소에 산재해 있는 크고 작은 서버(server)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버를 운용하는 데에는 비용과 기술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