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 웃음은 개그(gag)라는 신선한 언어적,심리적 전환 및 상황적, 행동적, 배경적 특수성에 의하여 발생과 패턴규칙화 고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6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3

II. 본론 5
1. 코미디의 용어 정의. 5
1.1. 기본적 정의 6
1.1.1. 사전적 정의 6
1.1.2. 문화적 정의 7
1.1.3. 과거의 코미디(코미디언) 정의(역사적 측면) 7
1.2. 개그(Gag)와 구분되는 코미디의 의미 8
1.3. 주요 코미디 장르의 정의 혹은 특성 9
1.3.1. 슬랩스틱 9
1.3.2. 시트콤 9
1.3.3. 버라이어티(쇼) 10
1.4. 지금까지의 코미디 정의 종합과, 앞으로 코미디가 가져야 할 의미상. 10
2.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분석 11
2.1 방심 상태와 개그(Gag) 12
2.2 언어 유도체의 유형 13
2.2.1. 반복 13
2.2.2.전환 15
2.2.3. 중복 16
2.2.4. 역전 19
2.3 코미디와 개그 20
3. 심리적 분석. 21
3.1. 거짓웃음 (허위웃음 ) : 웃음의 전염성. 22
3.2. 웃음 생리학 (gelotology) : 생리학적 관점에서의 웃음 연구. 23
3.3. 사회적 신호적 관점에서의 웃음. 25
3.4. 심리적 관점에서 분석한 국내 개그프로그램 (웃.찾.사 , 개그 콘서트 등 )에서의 웃음. 27
4. 기타 29
4.1. 상황적 특수성 29
4.1.1 기대와 기대 밖(Expectation) 29
4.1.2 부조화(Incongruity) 30
4.1.3. 연쇄반응 31
4.2. 행동적 특수성 31
4.2.1 반복(Repetition) 31
4.2.2 우매(Foolishness) 32
4.2.3 모방(Imitation) 33
4.2.4 과장(Exaggeration) 33
4.3. 배경적 특수성 34
5. 사례 분석 35
5.1. 사례 소개 38
5.1.1 과거의 코미디에서는... 38
5.1.1.1. 60~70년대 코미디 38
5.1.1.2. 80년대 코미디 39
5.1.1.3 90년대 코미디 39
5.1.2 언어적 요소에 따라... 40
5.1.2.1 반복 40
5.1.2.2 중복 41
5.1.2.3 전환 41
5.1.2.4 역전 42
5.1.3 심리적 요소에 따라... 42
5.1.3.1 웃음의 전염성 42
5.1.3.2 웃음의 사회성 43
5.1.4 웃음 유발의 기타 요소 44
5.1.4.1 행동적 특수성 44
5.1.4.2 사회, 문화적 특수성 45
5.2. 웃음의 효과 46
5.2.1. 신체적 효과 46
5.2.1.1. 마이너스 감정과 병 47
5.2.1.2. 플러스 감정과 건강 47
5.2.1.3. 웃음의 효력 48
5.2.2. 심리적 효과 50
5.2.2.1. 억지웃음 51
5.2.2.2. 스마일 트레이닝 52
5.2.3. 사회적 효과 54
5.2.4. 코미디 프로그램의 효과 55
5.2.4.1.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 55
5.2.4.2. 사회풍자의 기능 56
5.3. 코미디프로의 한계점 57
5.3.1. 웃음의 방식에 대한 문제 57
5.3.2. 교훈이 없는 웃음(시사, 풍자의 부재) 62
5.3.3. 프로그램 구성의 문제 64

Ⅲ. 결론. 66
<참고문헌> 68

본문내용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과 그렇게 이해한 것을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고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고 하는 것은, 자연적으로 주어진 본능에 의해서 단선적으로 그 본능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본능을 다스리고 추적적인 사고를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들이 삶을 영위하는 공통적인 방식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방식으로 얻어낸 이해와 감정들을 인간 스스로가 표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 표현 방식에 있어서 대표적인 것이 언어인데, 이를 통하여 동물들이 가진 본능이나 감정보다 더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들까지 표현하고, 더 나아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효과적인 수단인 언어로도 표현이 되지 않는 영역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영역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다른 수단들도 역시 존재한다. 그 중 인간의 감정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을 꼽으라면 단연 표정 언어 (facial expressions)이고, 그 중에서도 이 논문의 주제가 될 ‘웃음’이다. 왜냐하면 웃음 자체가 인간 생활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단순한 감정 표현 수단의 차원을 넘어서, 범 문화적이고 적극적으로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방송문학진흥회 엮음, 『시청자들의 방송일기』, 한울, 2000
설진아 (2003),『방송기획제작의 기초』, 커뮤니케이션북스.
손병우 (2002),『풍자 바깥의 즐거움-텔레비전 코미디』, 한나래, pp49-55, pp. 63-104.
양인석 (1998), 『Welcome Aboard the Humor Please Boat, 한국문화사』, pp. 43.
원용진ㆍ 박근서, “텔레비전 유머광고의 '웃음'에 관한 연구” - 수용자와 소비자의 주체전형 문제를 중심으로
전규찬 Ÿ 박근서(2003),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한울아카데미.
최영묵 Ÿ 주창윤(2003), 『텔레비전 화면깨기』, 한울아카데미.
한얼 유머 동호회 (2000),『유머학-유머 창작 기법 개론서』, 미래문화사, pp. 71-72, pp. 120-189.
aristotel (1976),『시학』, 천병희 역, 문예출판사, p4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론] TV오락프로그램의 막말방송에 대한 내용분석(MBC, SBS, KBS2의 오락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분석유목표 단위 (건)마. 분석결과보고방송사 간 탈공손 행위수치 비교말자막행동계MBC1021283233SBS57633123KBS22081844396계 36737510752은 11월 5일부터 18일까지 방송 3사의 오락프로그램에 나타난 탈 공손 행위의 발생횟수를 정리한 것이다. 이를 순차적으로 나열하면 KBS2, MBC, SBS이다. 공영방송인 KBS2가 방송위원회의 규정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의외의 결과로 나타났다. 이는 공영방송의 경우도, 시청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전환시키는 것이었다 (Palmer, 1969). 이렇게 체계적인 학문이 되기 위해서는 해석학자들은 텍스트 저자의 언어적 세계와 심리적 마음상태로 들어갈 필요가 있다. 따라서 고전 해석학은 텍스트 해석자와 원저자 사이를 언어 및 심리적 이해를 통하여 연관을 맺는 것이 전부이었다. 핵심적으로 말하면, 고전 해석학은 해석자가 문화적 중개인 역할을 하여 상이한 국가나, 나이, 그리고 마음 사이에 중재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Bauman, 1978).어떤 텍스트 저자의

  • [문화비평의이해] 한국 코미디와 개그에 나타난 정치성의 양상(대중과 사회적 분위기를 중심으로)
  • 웃음거리로 만들고 동시에 비평을 할 수 있는 표현양식인 것이다. 따라서 정치성을 지닌 대상을 웃음에 내포시킬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패러디인 셈이다. 실제로 1980~90년대의 코미디극과 2000년대의 개그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정치성은 정치적 인물이나 상황을 패러디하는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코미디에서 개그로 웃음의 코드가 변화하면서 웃음 안에 내포된 사회성 및 정치성이 점차 옅어지는 것을 확

  • 영상콘텐츠로서의 토크쇼
  • , 이휘재3) 시청자와 함께하는 토크쇼가 활성화되고 있다① KBS ‘승승장구’ - 김승우② KBS ‘해피버스데이’ - 이경규, 이수근③ KBS ‘야행성’ - 신동엽, 윤종신, 길, 온유, 장항준5. 토크쇼의 문제점과 한계1)개인 사생활 침해 및 명예 훼손2) 영화나 드라마의 간접 홍보3) 지나친 게스트의 치중 현상4) 토크쇼가 아닌 장기자랑6. 미국 토크쇼의 특징과 그 성공사례를 통한 대안1) ‘래리 킹 라이브 쇼’ 2) ‘오프라 윈프리 쇼’7. 결론Discussion !

  • [인간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능력
  • 상황적이고 관계적인 요소많은 인식적, 행동적 기술을 검토한 후, 우리는 쉽게 사람들이 상황과 관계에 따라 능력적거나 비능력적이거나 둘 중 하나다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은 이런 기술을 갖고 있거나 그렇지 못하거나 둘 중 하나라는 말이다. 만약 그렇다면 그들은 준비완료다. 이것은 능력에 대한 잘못된 시각이다.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해 우리가 내린 정의를 다시 살펴보자.; 여러분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