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설득의 영향요인, 메시지요인과 설득에 대한 동기적모델, 광고 사례 및 상소문에 나타난 설득적 표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설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전달자 요인
1) 신뢰성
2) 호감
2. 전달내용 요인
1) 논점의 짜임새
2) 반복효과
3) 메시지의 외형
4) 지닌 태도와 메시지 내용의 괴리
3. 수신자 요소
1) 자기관여
2) 자존심
3) 면역효과
4) 인지욕구
Ⅲ. 설득에 미치는 메시지 요인
1. 공포소구(fear appeal)
2. 공포소구시의 인지적 처리 효과
3. 공포소구에 있어서 목적변인의 효과
4. 공포소구의 시간경과효과
5. 개인적인 차이
6. 유쾌한 소구
7. 비교연구와 비교연구가 아닌 경우
8. 인지적 처리과정에 미치는 유머의 효과
9. 메시지 source의 평가에 대한 유머의 효과
10. 유머효과에 미치는 상황요인들
11. 일면적 소구와 양면적 소구(one-sides vs,two-sides appeal)
12. 일면적 메시지와 양면적 메시지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3. 양면적 메시지의 설득효과가 우수한 이유
14. 두서효과와 근간효과 (primacy-recency effect)
15. 두서효과의 이론적 설명
16. 묵시 대 명시적 결론
17. 메시지 내에서의 증거제시
Ⅳ. 설득에 대한 동기적 접근과 광고의 실례
1. 동기적 모델의 특징
2. 균형이론
1) 동기적 모델의 특징
2) 신뢰할 수 있는 모델의 영향력
3) 광고의 실례
3. 일치이론
1) 일치 이론의 광고 관련 연구사례
2) 광고의 실례
4. 인지부조화 이론
1) 인지 부조화 이론과 광고의 역할
2) 광고의 실례
5. 인상관리이론
6. 심리적 반발 이론
1) 광고의 실례
Ⅴ. 상소문에 나타난 설득적 표현의 특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같은 메시지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전달하는 화자(Communicator)의 명성(prestige)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많은 설득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source 변인은 전통적으로 설득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이며 그 중요성은 광범위하게 인정되어 왔다. 기본적으로 source 변인은 메시지 변인과는 독립적이지만 새로운 정보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은 source가 믿을 수 있거나 전문가로 지각되는 정도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메시지 수신자는 정보의 전달자를 믿을 만하다고 평가하게 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제시된 주장을 쉽게 수용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연구되어온 source의 특성은 화자(communicator)의 신뢰성(credibility), 매력도(attractiveness), 메시지 수신자와의 유사성(similarity)과 친숙성(familiarity), 그리고 화자가 수신자에게 행사할 수 있는 지각된 힘(perseived power)등 다섯 가지이다. 한 메시지가 구성되면 그것은 목표 수신자들에게 전달이 된다.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이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수단이 되는데, 이것은 크게 대인적 수단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Percy and Lossiter, 1980), 메시지가 설득에 미치는 효과는 이러한 매체의 타입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말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보다 설득 효과가 크지만(McGuire, 1969)이런 일반원칙은 모든 메시지에 일관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어떤 메시지들은 그 전달속도가 매체에 의해서 조절되는 전파매체(TV, 라디오)의 경우에 더욱 효과적인 반면, 다른 메시지들은 독자가 그 수신 속도를 조절하는 활자매체(신문, 잡지 등)의 경우에 더 효과적이다. 채널의 주의분산효과(distraction effect) 또한 메시지의 설득효과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즉 설득 메시지가 채널을 통해서 전달될 때 수신자 주의가 분산되면 그는 역주장 (counterargument)이나 source에 대한 폄하(derogation)를 덜하게 되고 따라서 많은 설득효과가 나타난다. 그러나 설득메시지가 수 신자의 주의집중을 필요로 하거나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하는
- 참고문헌
-
◇ 김정현(2006),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 데이비드 뎀시 지음, 안진환, 권기대 옮김(2004), 웅진닷컴
◇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1996), 21세기북스
◇ 변호사처럼 설득하라 : 성공하는 변호사들만이 아는 최강의 설득 기술
◇ 베텔스만, 상대를 내편으로 만드는 설득의 기술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심리
◇ 설득의 심리학 : 사람을 움직이는 여섯가지 원칙
◇ 설득을 위한 대화의 기술 : 협상, 설득, 대화의 10가지 성공법칙
◇ 이문규․홍성태(2004), 소비자 행동의 이해, 법문사
◇ 이현우 지음(2002), 더난출판
◇ 책힘, 부드럽게 설득하고 유쾌하게 협상하라
◇ 토니 알레산드라,마이클 오코너,재니스 반다이크 지음(2003),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