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지도현장에서 학생들 상호간에 일어나는 갈등에 대하여 교육자로서의 대처 방법과 갈등심화의 위험요인들을 서술하고 갈등을 처리하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6 / 2018.08.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생들 지도현장에서 학생들 상호간에 일어나는 갈등에 대하여 교육자로서의 대처 방법과 갈등심화의 위험요인들을 서술하고 갈등을 처리하는 기술을 정리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생들 상호간 갈등에 대하여 교육자로서의 대처 방법
2. 갈등심화 위험요인
3. 갈등 처리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부모가 가장 중요한 사회적 지원의 원천이었던 아동기가 지나면서 가족이라는 기존의 관계 범위를 넘어 또래와의 관계를 중요한 사회적 관계의 축으로 삼게 되는 시기이다. 또래와의 관계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청소년 초기부터 후기까지의 중요한 사회적 자원이 된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친구관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학교에서의 학생 상호간의 관계가 더욱 그러하다고 하겠다.
.
.
Ⅱ 본론
1. 학생들 상호간 갈등에 대하여 교육자로서의 대처 방법
학생들 상호간 갈등 현상은 교사의 인식과 같이 분명 개인적 특성이 상당부분 원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조기에 예방교육을 통해 예방하고 수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경력 5년 이하의 교사는 갈등 예방이나 해결교육에 대해 부담감을 갖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경신외,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 이영대외, “대학입학사정관제도 도입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지원체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 오유하, “또래상담자 유형에 따라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이 또래상담자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2009
- 김보미, “가족탄력성이 청소년의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대안학교
  • 대처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학교사회복지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청소년의 중퇴의 이유가 대부분 학교생활의 부적응이므로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도와주어 적응하게 만드는 일이 우선 되어야겠다. 즉, 집이 가난하든가, 가족간의 갈등이 있거나, 성적이 나쁘든가, 건강이 좋지 않든가, 공부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등이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징계일변도의 방법으로 처리할 것이 아니라 교육적이며 조력적인 방법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방법을 찾아낼 것임.2) 직위나 직책(title)보다는 기능과 과정을 강조하는 장학(supervision)① 교육자(educator)들은 학교 내에서 일하는 동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장학에 참여함.② 효과적인 장학(SuperVision)이란 수업의 개선(improvement of instruction)을 위한 동등한 지도(leadership)를 의미하며, 지도에 있어 역할이나 위치라기보다는 오히려 기능과 과정임.③ Ban Harris는 장학(supervision)은 교사들의 수업을 돕는 것 뿐 아니라 학생들의 교육을 간접적으로 지

  • 사회과 내용의 선정과 조직
  • 학생들이 복합적인 사회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나 문제 중심의 통합 교육과정으로 조직하는 것이 요청된다. 1.8.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방법(사회과에 적용된 통합의 다양한 방법)1)환경 확대(공간 확대, 지역확대)에 따른 통합●사회과의 주제를 자신의 주변에서부터 먼 지역에까지 확대하여 통합하는 방식. 여기서는 인간의 기본 활동을 9가지 영역(교육, 오락, 통치, 예술적 표현, 보로, 의사소통, 교통, 통신,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간되자마자 교육자, 교육 정책가, 교사, 학부모로부터 많은 긍정적 반향을 일으켰는데 그 근본적 이유로는 우리가 수용해왔던 인간의 능력, 또는 지능에 대한 오랫동안의 믿음을 의문시하고 대안적 관점에서 인간의 능력을 재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그러한 인간지능에 대한 재해석은 곧바로 우리 교육자로 하여금 어떻게 교육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매우 실제적인 문제에 대하여 고민하게 하는 것으로서 미국의 교육자에게 일대 심각한 연구

  • [사회교육] 사회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집단지성 중심으로
  • 지도 않는다.오히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스스로 미디어 텍스트의 독자이자 저자의 역할을 경험하고 되돌아보면서 미디어를 움직이는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경제적 요인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보다 성찰적인 방식의 문화교육을 추구한다. 즉, 학습자로 하여금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거나 그들 자신의 텍스트를 쓰도록 하는 것을 넘어서 그들 스스로 읽고 쓴 과정을 체계적으로 숙고하고 독자나 작가로서 그들 자신의 경험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