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학]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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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리나라의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Ⅱ. 일본의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Ⅲ. 미국의 연예 엔터테인먼트 산업

Ⅳ. 결론

Ⅴ. 한류와 방송 매니지먼트 산업


본문내용
2. 우리나라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현황
1) 현재 우리나라에서 한국연예제작자협회(Korea Entertainment Producers'Association)에 가입되어 있는 연예 매니지먼트사는 총 295개 이며 전체적으로는 약 400개 정도로 추정된다. 이들은 매니지먼트업무(발굴, 관리)와 에이전시업무(기획)를 통합하여 수행하고 있는 형태이다.
• 하지만 매니지먼트 업무가 주를 이루며, 매니저들의 업무는 자신의 고유한 영역으로 구 분되지 않고, 자신이 담당하는 연예인을 중심으로 업무의 경중, 즉, 직급으로 구분한다. 현장매니저와 팀장급 매니저는 매니지먼트 업무, 실장급 매니저는 에이전트 업무 담당이다.






2) 대형화: 연예 매니지먼트사는 수십억의 수익을 올리는 스타의 총체적 관리 및 수익 증대에서부터 스타 양성, 제작, 배급, 유통 산업으로의 진출하고 있다.
• 기업형 매니지먼트사들은 제작사 합병과 더불어 소위 ‘토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는 중이며, 이로 인해 분야별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 (IHQ, 팬텀, 포이보 스, 여리인터내셔널, SM엔터테인먼트 등)
• 현재 연예매니지먼트 사들은 스타시스템 중심의 제작시스템을 활용하면서 영화, 드라마, 음반 등 중심 콘텐츠를 기본으로 캐스팅된 스타를 활용한 부가 사업으로 범위를 확장하여 매출을 극대화 하고 있다.

3) 금융화: 최근 2004년부터 붐처럼 일어난 매니지먼트업계의 특징은 코스닥 상장이다. 소위 ‘엔터주’라 불리는 코스닥 상장을 통하여 연예 산업의 중요한 주체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2006년 당시 연예매니지먼트 사 중에서 상장된 회사는 50여개로 추정된다.
• 직접 코스닥 상장: SM엔터테인먼트, 예당엔터테인먼트 등.
• 우회상장: 바른손 + 튜브엔터테인먼트, 여리인터내셔널 + 아이스타시네마(전신 대영AV), IHQ(전신 라보라) + 싸이더스HQ, 팬텀 + 이가엔터테인먼트등.
• 상장 후 대기업의 지분참여: SKT + IHQ, KT + KTF + 싸이더스FNH + 올리브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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