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시스템] 스타 숭배현상의 원인과 스타시스템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5 / 2019.12.24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머리말
Ⅱ.본론
II.1. 스타시스템의 특징
II.1.1. 문화상품의 특성 - 불확실성
II.1.2. 불확실성에의 대처 방법 – 스타의 활용
II.1.3. 공급자 측면에서의 스타시스템
II.1.4 수요자 측면에서의 스타시스템
II.2. 스타숭배 현상의 원인
II.2.1. 심리학적 관점
II.2.2. 사회학적 관점
II. 2. 3. 매스미디어적 관점
II.3. 스타 시스템의 영향
II.3.1. 긍정적인 영향
II.3.2. 부정적인 영향
II.4. 사례분석
II.4.1. 시카고- 미디어에 의해 탄생되는 스타
II.4.2. 시몬- 대중의 기호에 맞게 만들어진 스타
II.4.3.조성모
Ⅲ.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수 보아가 미국 공영 방송인 PBS(Public Broadcasting Service) TV의 한국 특집 프로그램에 정ㆍ재계 주요 인사들과 함께 대중가수로는 단독으로 출연한다고 한다. 보아 외에 고건 국무총리, 조윤제 청와대 경제보좌관, 김명곤 국립극장장 등 관련 인사 15명의 인터뷰가 17일부터 3주에 걸쳐 매주 토요일에 방송될 예정이다. 보아의 출연은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는 한국관광공사가 보아를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로 추천해 이뤄졌다고 한다. 보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가수가 된 것은 SM엔터테인먼트의 기획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보아는 초등학교 때 그녀의 오빠가 SM엔터테인먼트에 오디션을 참가했다가 관계자의 눈에 띄어 픽업되었다. 본격적인 활동 전부터 일본어와 영어를 집중적으로 교육 받아 해외 진출을 위한 외국어 실력을 쌓았고, 일본의 최고의 댄스팀이 보아의 안무를 맡으면서 데뷔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스타시스템은 이렇게 보아를 스타로 ‘만들어’낸다. 스타시스템은 제조업 즉 2차 산업이다. 제조과정을 보면 신인을 모집하고 콘테스트를 한다. 특정한 사람을 발견하면 '합리화'하고 '표준화' 시킨다. 즉 적절한 사람을 발견하면 이젠 일반인이 아닌 새롭게 태어나는 스타의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결함부분을 없앤다. 말투부터 교양, 매너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분으로 표준화시켜 변화 시킨다.
스타 시스템은 대중 문화를 비판하는 근거이자 증거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각 행위 주체들의 합리적인 행위에서 나온 합리적인 제도이다. 우리는 여기서 스타 시스템이 나타나는 이유와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나아가서 스타 시스템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문화의 발전 방향을 함께 고려해 볼 것이다. 스타는 대중 매체의 발전과 진화에 종속되는 변수이다. 때문에 스타와 스타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문화 상품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불확실성’이라는 문화 상품의 독특한 특성은 스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이유이면서 스타 시스템의 유지 메커니즘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강준만(2001),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서울:개마고원.
강준만(1994),대중문화의 겉과 속, 서울:한샘.
강준만 외 5인(1998), 대중매체와 사회, 서울:세계사.
곽금주(1998), 大衆音樂에 心醉한 靑少年들의 心理的 特性, 서울:집문당.
김창남(1998), 대중 문화의 이해, 서울:한울아카데미.
김호석(1998), 스타시스템, 서울:삼인.
박명진(1993),영화산업의 욕망관리 체제: 스타제도,문화과학사.
변희재 외(1999), 스타 비평, 서울:인물과 사상사.
이성룡 외 5인(2001), 소비의 사회학, 서울:그린.
임재철역(1994), 대중영화의 이해, 서울:한나래.
정혜경(1996), ‘한국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서울대학교 대학원.
한국문화경제학회(2001), 문화경제학만나기, 서울:김영사.
한국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대중스타수용실태 연구,
황인성(1999), 텔레비전 문화 연구, 서울:한나래.
허행량(2001), 스타 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자료평가
- 대중문화관련 레포트 참고에 유용
- jhlovem***
(2010.04.18 13:09:41)
- gopod
- cam1***
(2008.10.12 11:46: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