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도시 재래시장의 실태와 재래시장활성화 대책의 방향 -신림6동시장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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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2. 조사 대상

Ⅱ. 본론
1. 신림6동시장의 배후지역에 대한 이해
2. 신림6동시장의 성립
3. 신림6동시장의 모습과 재래시장의 침체요인
(1) 외부적 요인 : 새로운 경쟁 업태의 등장
(2) 내부적 요인
1) 시설상의 문제
2) 시장 운영 체계상의 문제
3) 서비스 마인드의 부재

4. 재래시장 현대화 논의의 검토
(1) 시장내부에서의 변화노력과 그 한계
(2) 재래시장 현대화의 필요성과 예상되는 문제들
1) 다수 이해당사자와 상호갈등
2) 시장현대화를 위한 자금확보의 문제
3) 그 밖의 문제들

Ⅲ. 결론
1. 정리
2. 본 조사의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한국 사회에서 ‘향수의 민속’을 대표하는 것 중에 하나가 ‘장(場)’일 것이다. 그것이 ‘오일장’이라면 더욱 더 사람들의 향수를 자극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오일장’으로 대표되는 전국의 정기시의 위상은 과거와는 달리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정기시장의 소멸은 최근 우리사회의 변동양상과 같은 맥락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주영하外, 『“한국의 시장 - 사라져 가는 우리의 오일장을 찾아서』, 공간미디어, 1995, p. 7.
. 그것은 도시로의 인구이동에 따른 것으로, 농촌의 정기시장이 성황을 이루던 곳은 더 이상 충분한 수요를 보이지 않고, 충분한 수요가 없기에 공급자 역시 그곳으로부터 충분한 이익을 얻을 수 없게 되었다. 반면에 도시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서는 정기시장으로는 도시민들의 수요를 감당해 내지 못하고,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여러 장을 돌아다니지 않고도 충분한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정기시장은 그 필요성이 사라지고 그 자리를 상설재래시장이 대체하게 되었던 것이다. 여기서 시장의 정기성(定期性)원인으로 「①단일 시장을 통한 공급자의 이익이 불충분하고, ②검약과 자족의 생활을 하는 수요자의 삶의 패턴이 매일의 수요를 만들지 않으며, ③교통수단이 발달되지 않았다」를 든 스키너의 지적 정승모, “농촌 정기시장체계와 농민 지역사회구조-전라남도 광양군 일대의 사례를 중심으로”, 「호남문화」13집, 전남대 호남문화연구소, 1983, p. 519에서 재인용
을 상기하면 보다 이해가 수월하겠다.
우리사회에서 정기시장은 물물의 교환 장소일 뿐 아니라, 사교, 통신, 유흥, 오락 등의 장소였다. 또 장날은 민란이나 3.1운동 같은 중요한 사회적 행동의 기준이 되는 날이기도 했다. 따라서 전통사회에서의 정기시장은 곧 사회변동의 현장이었다 주영하外, 전게서, p. 293
. 사회변동의 현장이었다는 것은 사회의 일상적 역사의 현장이었다는 의미가 된다. 이것이 시장이 우리에게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과거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다. 그러나 앞서 잠깐 살펴보았듯이 도시에는 시장의 상설화가 이루어졌다. 이는 전통 시장의 큰 특징인 ‘정기성(定期性)의 상실’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도시의 상설시장의 역할을 이야기하면서

<사장의 기능>

을 들며 ‘재래’라는 표현을 더하여 그것의 향토적 이미지를 유지해냈다. “과거에 대한 특유한 이미지가 현재의 특정 상황과 사회적 구조와의 관계를 통하여 형성되는 과정 박혜준, “문화정책과 전통의.재해석-위도 띠뱃놀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1999, p. 10.
”을 전통이라고 한다면, 한국의 상설 재래시장(市場)에도 이러한 의미에서 전통의 형성(construct)과 지속(continuity)이 이뤄진 것이다. 이 양상을 통시적 관점에서 정리하게 되면 「맥락→탈맥락→재맥락」 박혜준, 전게논문, p.5.
으로 정리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사의 순환이 이야기 되듯이, 전통 역시 위의 탈맥락과 재맥락의 과정이 순환되는 양상을 보인다. 즉 사회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까닭에 현실의 조건과 상황 또한 변화를 계속할 수밖에 없는 것이고, 이는 전통의 형성과 유지를 위해 「탈맥락화와 재맥락화」라는 메카니즘의 순환을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1) 주영하․전성현․강재석, 「한국의 시장 - 사라져가는 우리의 오일장을 찾아서」, 공 간미디어, 1995.
2) 이창식, 「한국의 보부상」, 밀알, 2001.
3) 광주민속박물관 학예연구실, 「광주의 재래시장」, 광주민속박물관, 2001.
4) 디비크보스하르트(박종대 譯), 「소비의 미래」, 생각의 나무, 2001.
5) 박혜준, “문화정책과 전통의 재해석-위도 띠뱃놀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1999
6) 정승모, “농촌 정기시장체계와 농민 지역사회구조-전라남도 광양군일대의 사례를 중심 으로”, 전남대호남문화연구소, 호남문화 13집, 1983.
7) 최일동, “재래시장 현대화를 위한 과제와 해결 방안-김제쇼핑센터와 요촌재래시장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2002.

2. 참고 사이트
1) 중소기업청 http://www.smba.go.kr
2)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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