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을 이끌어 나가는 문화,예술계의 인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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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일본영화사의 신․구 아이콘 - 오즈 야스지로와 이와이 슌지
1.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朗)
2. 이와이 슌지(岩井俊二)
II. 변태인가 작가인가 - 후루야 미노루와 이토 준지
1. 후루야 미노루
2. 이토 준지
3.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그리고 후루야 월드와 이토 준지 임팩트
III. 90년대의 일본만화의 정점 - 슬램덩크와 다케히코 이노우에
1. ꡐ감동을 그린다. 이노우에 다케히코(Inoue Takehiko)ꡑ
2. 주요작품
IV.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 미야자키 하야오
1. 탄생에서 진학까지
2. 토에이 동화 시대
3. A 프로덕션․ 닛폰 애니메이션 시대
4. 텔레콤(도쿄무비신사) 시대
6. 스튜디오 지브리 시대
V. 소설가의 각오? - 이시하라 신타로
1. 역사적 망언의 주범, 소설가 출신의 우익정치인
VI. 시부야계, 판타스틱 플라스틱 머신, 몬도그로소, 파리 매치
1. 시부야계(Shibuya-Kei)란?
2. 플리퍼스 기타(Flipperꡑs Guitar)를 필두로 한 시부야계 뮤지션들
3.Fantastic Plastic Machine
4. Mondo Grosso - Shinichi Osawa
5. Paris Match
VII. 일본 현대 미술 - 쿠사마 야요이, 무라카미 다카시
VIII. 휴머니티, 위트, 디자인 - 후쿠다 시게오
IX. 세계 속의 일본 패션 - 다카다 겐조, 이세이 미야게, 요지 야마모토
X. 일본 최고의 천재 아트 애니메이터 - 아마노 요시타카(天野喜孝)
XI. 일본전통 목판화 - 우끼요에의 히로시게와 현대미술의 아와즈 기요시
본문내용
1.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朗)
오즈 야스지로는 일본이 배출한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 53편의 영화를 만들어낸 약 35년에 이르는 활동 기간 내내 그는 영화계의 주류를 떠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쉽게 모방하지 못할 정도의 개인적인 스타일을 창조해냈다. 오즈의 위대함이라고 하는 것은 일차적으로는 그만의 엄정한 형식미로 의미를 비추는 방식에 있을 것이다. 바로 그렇게 만들어진 영화들 속에서 그는 살아가는 데서 느끼는 기쁨과 고통을 생생하게 드러내주었다.
어려서부터 영화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던 오즈는 23년 스무살의 나이에 쇼치쿠사의 카메라 조수로 일하면서 영화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의 감독 데뷔작은 '참회의 칼(懺悔の刀,1927)' 이라는 시대극이었지만, 그 후 몇 년 동안 오즈에게 당대의 유망한 영화 감독으로서 명성을 선사한 것은 주로 대학 생활과 공장 노동자에 대한 난센스 코미디였다. 직장을 잃은 후 거리를 헤매는 한 결혼한 월급장이에 대한 코미디 영화인 '동경의 합창(東京の合唱 , 1931)'은 특히 오즈를 주목할만한 영화 감독으로 만들어준 작품이었다.
이후로 오즈는 자신의 테크닉을 점점 정련화하면서 세대 차, 가족 내에서의 죽음, 혼인 문제, 실직 등과 같은 소수의 가족 상황에 더욱 더 초점을 맞추게 된다. 유머와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관찰을 잘 융합한 '태어나기는 했지만(生まれてはみたけれど, 1932)'은 이런 맥락에서, 오즈의 초기 대표작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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