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 `나쁜남자` 성의 표현방식과 남녀의 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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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면서
Ⅱ.인물 분석
Ⅲ.신분의 차이에서 보여 지는 사랑
Ⅳ.사랑(성)에 대한 표현 방식
Ⅴ.결 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영화 속의 사랑은 성을 수반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성은 영상매체만의 고유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성은 쾌락의 수단이지만 또 남녀간의 통신과 이해 수단이며 가장 중요한 화해의 도구이기도 하다. 문학에서도 성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사실적인 표현에 있어 영상매체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그중 영화가 그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을 소재로 한 영화는 끓임 없이 외설시비의 대상이 되어왔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나쁜 남자>는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는 하지만 여성계에 거센 “안티 김기덕 바람” 을 몰고 온 대표적인 “남성 주의적 영화” 라는 공격을 집중적으로 받은 작품이다. 특히 독특한 종류의 에로티시즘에 기반한 인간 탐구를 보여주는 작품으로서,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팽팽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처럼 <나쁜 남자>는 기존 영화에서 보여 지는 사랑이야기와는 조금은 다르다. 남성과 여성 그리고 몸과 영혼에 대한 독특한 시선으로 형상화했고, 또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남다른 방식으로 그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나쁜 남자>에서는 성의 표현방식과 남녀의 형상화가 어떻게 표현되었으며, 그 속에 감춰진 사회 통념들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분석해 본다. 캐릭터(한기와 선화)를 중심으로 어떻게 묘사되고 있으며, 또 그것들이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를 알아보고, 이 작품을 통해 인간의 심리를 그리고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남성 우월주의 세계관과 여성의 순정적인 의식 관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 한국영화연감2003 / 영화진흥위원회.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우리시대의 인물읽기 / 행복한 책 읽기
- 영화평론 2002 / 한국영화평론가협회
- 영상시대의 종교와 윤리, 타락을 통한 구원받기 / 최병학. 인간사랑
- 김용희의 영화읽기 / 김용희. 생각의 나무
- 논문-악과의 동침 / 김용수. 문학과 영상학회책 읽기
- 논문-김기덕의 ‘나쁜남자’와 이미지 /김호영. 국제문화학회
- 영화 관련 사이트 / 씨네 21, 엔키노, 무비스트 등
- 네이버, 야후, 네이트 등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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