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왜곡된 여성의 성적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영화 속에 나타난 왜곡된 여성상 분석
1. 성에 강한 색녀
1) 1980년대 - 색녀의 전성시대
2) 1990년대 이후 - 다양한 캐릭터들, 그러나 여전한 색녀 만들기
3) 색녀 이미지에 대한 실마리 - 뿌리깊은 남성 중심의 사고
1) 백치미의 의미화 - 마릴린 먼로를 보라
2) 가슴의 크기와 백치미의 정비례 관계
3) 백치는 강간의 주 대상
4) 겉모습이 바뀌어도 백치는 백치
3. 여성 스스로가 원하는 매춘
1) 1980년대 이전의 매춘 - 시대적 비극의 반영
2) 1980년대에 들어서며 - ‘몸 보여주기’의 시작
3) 1990년대 이후 - 여성 스스로 선택한 삶
4. 처녀성에 대한 동경
1) 세기말의 대세 - 교복과 학원
2) 하얀 속옷 - 남성들의 쾌락 증폭
Ⅲ. 대중 문화를 바라보는 페미니즘 이론의 고찰
1. 주요 페미니즘 이론들의 대중 문화 비판
1) 급진주의적 페미니즘
2) 자유주의적 페미니즘
3) 맑스주의적 페미니즘
4)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5) 유물론적 페미니즘
2. 한국적 상황에의 적용
Ⅳ. 현실 생활에 나타나는 왜곡된 여성상의 폐해
1. 한국은 음란물 천국
2.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악영향
1) 심각한 음란물 접촉 실태
2) 음란물의 악영향
3. 엽기적으로 보이는 일련의 실제 사건들
1) 엽기 30대 여중생 납치 범죄
2) 속옷 도둑 사건
Ⅴ. 여성들의 반응
1. 다큐멘터리 영화 〈충격적 진실〉
1) 이에 대한 포르노 여배우들의 입장
2) 현실과의 관계
2. 여성이 주체적으로 운영하는 성인 사이트
1) 성담론에서 배제되었던 여성의 적극적 참여
2) 여성들의 즐거운 소굴 G·SPOT에서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 단행본
☞ 논문
☞ 인터넷 참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영화를 감상하다 보면 문득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저 화면에 비춰진 갖가지 삶의 모습들이 과연 있는 그대로를 반영한 것일까?” 라는 물음이다. 실제와 다름없는 배경 속에서 우리와 똑같은 사람들이 펼쳐내는 이야기인 만큼 현실에서도 일어날 가능성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너무 커다란 신뢰를 보내는 것은 좀 위험해 보인다. 영화도 엄밀히 따지고 보면 하나의 자본주의 상품이기 때문이다. 꼭 상품이 아니더라도 일정한 제작 의도는 분명히 존재할 것으로 보인다. 작품을 만든 감독, 혹은 그 영화가 잉태된 시대가 말하고 싶은 무언가가 대중들이 보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특별히 여성의 몸과 관련된 담론의 하나로 한국 에로영화를 분석해 보았다. 마이너 장르인 것 같으면서도 구분이 모호하고, 대중들에게 평가절하를 당하면서도 끈질긴 생명력을 유지하는 실태에 물음표를 던지는 것이다. 과연 이 에로영화에 비춰진 여성의 이미지는 어떻게 표현되는지, 그리고 여성 불평등을 초래할 정도로 왜곡되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관한 연구이다. 우리 2조는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한국 에로영화에는 남성 위주의 지배 논리가 뿌리 깊이 박혀있다는 사실을 전제하고 이 영화 속에 나타난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를 하나씩 살펴보았다.
그러나 단지 영화 속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불충분하다. 그것은 단지 흥미로운 현상을 확인하고 설명하는 것 이상의 유용성을 제시하지 못할 것이다. 양성 평등이라는 커다란 대주제로 접근하려는 시도는 또 다른 각도에서의 고찰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일단 한국 에로영화를 실마리로 사회에 폭넓게 유통되고 있는 여성의 왜곡된 성적 이미지를 확인한 후 대중 문화 전반에 대한 여성학적 비판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이 작업들이 현상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제시하고 또 대안까지도 예시할 수 있으리라는 필요 욕구 때문이다.
이 같은 작업을 거친 후에는 화면이 아니라 현재 생활에 나타나는 부정적인 폐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사례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그 잘못된 사례들은 한국 에로영화의 부정적인 영향인 동시에 여성의 몸에 대한 나쁜 인식들의 사회적 표출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여성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또 그려지는 성의 모습들을 살펴보았다. 피해자의 위치에서 오직 대상만으로 존재해왔던 여성들의 관점은 어떠한지, 그리고 그들의 시각에서 본 에로 영화 및 음란물은 무엇이 문제인지를 느껴보고자 하는 작업이다. 이는 그 동안 너무나 익숙하게만 여겨져 왔던 남성 중심의 성 의식을 다시 한번 냉정하게 비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리고 그 차이점을 느껴보며 양성 평등의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일종의 대안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단행본
·강준만, 권혁남 외, 《대중매체와 사회》, 도서출판 세계사, 1998
·강준만,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1993
·최정호 강현두 외,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 출판, 2000
·김성동, 《문화 - 열두 이야기》, 철학과 현실사, 2003
·나윤경, 《여자 똑바로 읽기》, 학지사, 2001
·페이스 팝콘 리스 골드메리, 《클릭 이브속으로》, 21세기 북스, 2001
·주유신 외, 《한국 영화의 근대성》, 도서출판 소도, 2001
·김수남, 《한국 영화의 쟁점과 사유》, 문예마당, 1997
☞ 논문
·김경희, 『음란물에 노출된 아동·청소년의 판단능력과 자기통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국무총리청소년보호위원회, 2000
·지영단, 『음란물 접촉과 강간통념 수용도 간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구승회, 이호, 심지원, 『청소년과 성인의 성의식 변화 연구』, 한국인 간행물 윤리위원회, 2001
☞ 인터넷 참조
·http//www.foxylove.net
·http://www.nkino.com
·http://newssearch.never.com
·http://board5.cgiserver.dreamx.net
·http://news.empas.com/show.tsp/20030122n04978/?s=1316&e=1493
·http://news.empas.com/show.tsp/20030411n02589/?s=253&e=430
·http://news.empas.com/show.tsp/20030509n01376/?s=7535&e=7713
·http://dbserver.kaist.ac.kr/~kgwoo/column/burnporno.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