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10 / 2018.06.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
1) 사교육에 의한 교실붕괴 현상
2) 교육기회의 불평등 초래
3) 사회적 불안 조성
4) 교육비 부담 가중

2.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개선점
1) 공교육 본연의 기능 강화
2) 교사의 공적 전문성 제고 및 처우 개선
3) 균형 있는 교육정책과 교육의회 구성
4) 개방형 교육 협의체 구성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상상 이상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학생들도 그러하겠지만 부모들이 자식에 대한 교육열은 더 그러하다. 내 자식이 모든 면에서 뛰어나길 바라고, 특히 학업에서는 더욱 그러하다보니 공부를 시키려 하고, 공교육의 보조적 역할로 사교육을 시작했다. 그러나 요즘 사회를 보면 사교육은 공교육의 보조적 역할이 아니라 공교육의 대체 역할 인듯하다. 아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공교육보다 사교육이 중시되고, 공교육은 무시되어가는 경향이다. 요즘 사교육은 이미 우려 단계를 넘어섰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사교육이 공교육을 도태시키고 대다수 서민의 가계를 짓누르는 수준까지 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식 외,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6.
김기헌, 과잉교육과 전공불일치, 한국노동연구원, 2006.
유정현, 교육산업 : 대입, 결국 수능 중심으로 회귀, 한국투자증권, 2008.
이기호, 과외비 경감을 위한 교육정책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교원평가정책의 진단과 개선방향
  •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교원평가제의 실시배경교원평가제도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원의 근무평정제도는 교원평가제도와 매우 유사한 형태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목적에 있어서 개개의 교원의 평가하여 그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 보다는 승진제도와 같은 의미로서 사용하고 있어, 일반적인 평가의 목적과는 다소 상이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1. 근무평정

  • [교육학개론] 학벌타파 가능한가 - 학벌이 가져다주는 사회의 병폐, 학벌타파 극복방법, 취업에서 학벌을 타파하며 어떤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해야하는지에 대해
  • 교육에서 평등교육 체제를 발달시켜야 한다. 14~16세 중학생들은 사춘기를 겪는 시기로 자아형성과 발달에 가장 예민하고 민감한 시기다. 그렇기에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경쟁교육을 버리고 학생 개인의 인적성을 살펴, 보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교육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한다. 현재 이와 같은 교육이 대안학교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데, 대한학교의 대안중등학교 ‘아름다운학교’의 설립목적 (http://www.beautifulschool.or.

  • 우리나라 휴대폰시장현황에 대한 연구
  • 우리나라 휴대폰 사용현황에 관한 연구 (2) 시민 단체 등의 요금인하 압력휴대폰 이용요금 인하여부를 둘러싸고 정부와 업계, 시민단체 간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참여 연대 등의 시민 단체 등은 휴대폰 요금 인하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1인 시위 등 을 통해 요금인하운동을 벌이고 있는데, 그들의 주장은 간단하다. 이동통신 서비스업체 가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만큼 이제는 요금인하 등 을 통해 그 혜택을 이용자에게 되 돌려야 한다는 논리다

  • [정책론] 선행학습 금지 규제
  • 교육규제에 대한 특별법안’만을 다루기로 함.1. 규제내용 (발의안 순서)(1) 규제 목적규제를 포함하여 모든 공공정책의 결정을 합리화하는 이면에는 일반적으로 공익이라는 개념이 자리잡고 있다. 선행학습금지규제에 관한 특별법에서도 다음과 같이 ‘공교육의 정상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 발달을 도모’등의 목적을 내세우고 있다. (안 제안이유)현재 우리나라는 과도한 입시교육경쟁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발달

  • [교육사회학] 교육실습과 교육 실습 분석
  • 학교 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실습 기간의 변화’와 ‘학점 부여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생들의 일상적 삶의 문화를 바꾸어, 그들의 대안적 헤게모니가 기존 학교의 가치와 문화 중 올바르지 못한 부분의 재생산을 거부하고, 바른 가치와 문화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I. 서론5월 23일 월요일. 교생 대표 수업이 끝나고, 평가회가 열렸다. 평가회 뒷부분에 대표 수업에 대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