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체계론] 민원서비스혁신(G4C)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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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4C의 정의
① G4C 의 정의
② G4C 의 도입배경

2. G4C 사업 개관
① 사업 개요
② 사업의 추진배경

3. 세부사업 내용
① 전자정부 단일창구 구축
② 인터넷 민원처리
③ 인터넷 민원안내
④ 행정정보의 공동이용
⑤ 민원신청. 접수 등 업무처리
⑥ 민원처리 소요비용

4. G4C의 성과
① G4C의 성과
② G4C의 역기능 문제

5. G4C의 전망
①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조사기관]
본문내용
Ⅰ. G4C의 정의

G4C란 Government for(4) Citizen의 약자로 직역하면 “시민(국민)을 위한 정부”라는 의미이다. 행정자치부는 G4C사업으로 인터넷(www.egov.go.kr) 상에서 행정기관이 보유한 모든 4,000여종의 민원사무에 대한 안내, 400여종의 민원신청, 30여종의 민원에 대한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3년 10월부터는 토지(임야)대장,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등 3종의 민원서류에 대한 인터넷 발급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4월 20일부터는 국민들이 가장 많이 발급 받는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서울시 지역에 한함) 등 5종의 민원서류에 대해 인터넷 발급 서비스를 확대하였다. 또한 행정기관간에 주민등록, 토지대장, 호적 등 20종의 행정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국민들이 행정기관에서 발급받은 제증명서류를 다른 행정기관에 민원 구비서류로서 제출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G4C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행정 기관을 방문할 필요성이 대폭 감축되고 행정기관 민원부서의 업무량이 경감되고 있다 전자정부(electronic government, EG)란 개념은 미국의 국가성과평가위원회(National performance review)의 보고서인 Reengineering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전자은행업무(Electronic banking, EB)서비스에서 처음 대두된 개념을 확장 한 것이다. 미국의 경우 클린턴 정보가 출범하면서  ‘국민들의 삶의 질을 활성화시키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정보기술을 사용하고자 한다’라고 발표한데에서 유래되었다.
참고문헌
1.전자정부 홈페이지 (www.egov.go.kr)
2.행정자치부 홈페이지 (www.mogaha.go.kr)
3.자치정보화조합 홈페이지 (www.kali.or.kr)
4.전자적 행정 서비스의 제공, 이용 그리고 만족수준 (서진완, 2001.5.11)
5.한국형 전자정부 구축과제와 현황 (서삼영, 2001.11.6)
6.효율적인 전자정부 추진전략 (서진완, 2001.9.10)
7.민원서비스혁신 시스템 운영지침서 (행정자치부, 2002.10)
8.기록물 전산화와 응용 (경기도교육청, 2002.1.11)
9.국제혁신박람회 소책자 (International Innovation Exhibition 2005, Broch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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