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행정개혁] 전자정부를 통한 정부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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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정부의 개념 및 추진배경

1. 신공공관리론과 전자정부의 개념
2. 전자정부의 필요에 관한 관점
3. 전자정부의 추진배경

Ⅲ. 행정 정보화 발전과 전자정부 추진과정 및 현황

1. 행정 정보화 발전과 전자정부 추진과정
2. 전자정부 추진 전략의 변화
3. 전자정부 현황

Ⅳ. 전자정부의 목표와 지향 변화

1. 전자정부의 목표
2. 전자정부의 지향 변화 : 사례를 통한 제시

Ⅴ. 한국 전자정부 사업의 문제점 및 과제

1. 평가 및 문제점
2. 성공적인 전자정부를 위한 전략 제시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행정환경의 변화와 전자정부의 대두

현재의 행정환경은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지향 중심으로 서비스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국민들의 수요 역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해졌다. 민원창구, 인터넷, 모바일 등 고객접점의 다양화, 인터넷, 이메일 등 IT 기술의 발달, 원-클릭(One-Click) 서비스 요구 등 사회 환경이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를 거치면서 전자정부를 구축하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아직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정부의 노력을 통해 전자정부는 우리 생활에 부쩍 가깝게 다가왔다.
간단한 생활 주변의 예를 들면, 주민등록등본이나 호적등본 등 400여 종의 서류를 번거롭게 왔다갔다 하지 않고도 집에서 간단히 받아볼 수 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민원증명을 시간에 관계없이 발급받을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다. 특허신청도 특허청에 갈 필요없이 전자서명을 이용하여 특허출원 신청을 할 수 있는 등 어디에서나 전자정부를 느끼고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 정부는 새로운 행정환경에 대응하고자 행정 개혁과 행정 정보화를 꾸준히 추진하여 왔으며, 새로운 정부비전으로 전자정부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지난해 유엔이 평가한 ‘전자정부 준비지수’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5위를 차지하기도 했으며 2007년까지 여기에 투입될 예산만도 8,000여 억원 규모다.
우리 삶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자정부와 행정개혁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개혁(reform)은 사회제도 및 정치체제의 본질적인 요소를 유지하면서 일부분만을 사회의 발전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는 것, 혁신(innovation)은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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